‘복지협의체 제 기능 위해 공통분모 찾아야’
상태바
‘복지협의체 제 기능 위해 공통분모 찾아야’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3.04.04 15:04
  • 호수 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위원 사이에서 자성적 목소리 높아

‘지역사회복지협의체’란 ‘공공기관과 및 민간이 지역복지관련사안에 대해 논의하고 추진, 검토를 수행하는 구성체’로 정의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전국 시군구에 의무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

남해군에서도 지난 2005년 제1기 협의체가 구성됐으며 현재 2013년이 4기로 대표협의체와 실무협의체, 노인, 장애인, 여성 등 분야별 실무분과와 행정의 공공위원, 복지시설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협의체를 구태여 설명하는 것은 최근 남해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역할을 묻는 사람이 부쩍 많아져서다.

협의체에 대해 군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은 지난 주 분야별 실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실무협의체 회의에서 협의체 상근간사 해고 건이 언급되면서 시끄러웠기 때문이다.

이날 공적인 실무협의체 회의석상에서는 협의체 내의 파벌을 단정 짓는 다소 위험한 발언까지 나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달 중순에 협의체 상근간사의 해고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 현재 실무위원들은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것을 우려해 사태를 관망하고 있는 상황.

이러한 가운데 현재 실무위원들 사이에서는 '자중했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특히, 왜 이러한 문제가 불거졌는지, 불협화음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앞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한 실무위원은 “지난 주 발생한 일은 단순한 한 사건이 아니라 그동안 협의체가 안고 있던 총체적인 문제로 봐야 한다”고 지적하며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가장 큰 목적은 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잘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앞으로 협의체의 본래 목적과 취지로 회귀해 순기능만이라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실무위원원도 현재 상처를 봉합하고 향후 협의체가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 각 실무위원, 분과위원들이 자신의 소속 기관 이익을 배제하고 협의체 구성원으로서 모두를 위한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전 세계적인 화두는 지역공동체다. 욕심을 버리지 않으면 자신은 살 수 있겠지만 대신 모두가 죽는다. 이번 일을 거름으로 삼아 앞으로는 공동체 중심의 복지를 실현하는 협의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