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ㆍ거창대학 통폐합 용역조사 연장
상태바
남해ㆍ거창대학 통폐합 용역조사 연장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3.08.29 13:21
  • 호수 3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발표된 정부 ‘지방대학 육성방안’ 반영될 듯

대학 발전ㆍ도약 기회 잡을 가능성 높아

경남도청으로부터 남해ㆍ거창대학의 통폐합에 대한 용역조사를 의뢰받은 경남발전연구원은 이번 달 말까지 결과분석 등 조사를 마무리 할 예정이었지만<본보 361호 1면 참조> 오는 12월까지 연기를 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조사 마무리가 늦어짐에 따라 경남도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주민 설명회 등 통폐합과 관련한 각종 절차도 연기 된다.

지난 1일 정부가 발표한 ‘지방대학 육성방안(시안)’ 때문이다.

경남발전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지방대학 육성방안(시안)’을 발표했고 우리도 여러 사정으로 인해 아직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지 못한 상태다. 결과는 12월경에 경남도에 제출할 계획이다. 중간보고호도 현재로써는 기약을 할 수 없다”고 설명하며 정부정책이 용역조사 방향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전했다.

이 같이 용역조사 기간을 연장시킨 ‘지방대학 육성방안(시안)’에는 ‘지역기반 명문대학이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교육ㆍ지역발전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우수대학은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

이러한 정부의 육성계획안에 발맞춰 최근 군내에서는 남해대학 측의 제안에 따라 ‘지역의 중심교육기관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남해대학 발전위원회’ 구성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경우에 따라서는 남해대학이 통폐합 문제를 떠나 명실상부한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란 관망도 나오고 있다.

경남도에서 양 대학을 통폐합 시키겠다는 가장 큰 이유는 ‘예산 절감’인데, ‘우수대학은 투자ㆍ지원을 하겠다’는 정부정책은 이미 교육기관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남해대학이 더욱 발전하는데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편, 지방대학 육성 최종계획안은 올해 12월에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