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현지구 IGCC 건설 가능성` 최대 이슈 전망
상태바
`중현지구 IGCC 건설 가능성` 최대 이슈 전망
  • 한중봉 기자
  • 승인 2015.02.12 08:42
  • 호수 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1 전국동시조합장선거·국회의원선거 구도 관심… 인구감소도 다시 의제될 수도

미리보는 2015년 남해의 이슈

IGCC 건설 가능성 있나

 2014년부터 지역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IGCC) 관련 동향이 올해도 군민들의 최대 관심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남해군은 2015년 1월 9일 `남해군, 신재생에너지 산단 건설 행보 본격화`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사업 제안자인 포스코건설이 내부적으로 송전연계방안 등 타당성 검토에 착수했으며, 남해군과 포스코건설이 IGCC를 주력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산단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조속한 시일 내 체결할 계획"이라 밝혔다.

 아울러 "포스코 건설에서 진행 중인 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라 군민 의견을 묻는 과정을 거쳐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확정시킨다는 계획"이라며 이에 따라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타당성조사와 투자협약, 주민의견청취 등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및 확정을 염두에 둔 남해군과 포스코건설의 로드맵이자 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의사 표시이다.

 서면 중현지구에 IGCC가 건설될 가능성을 확인하기까지는 난제가 적지 않다. 당초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지난해 연말에 확정될 예정이었는데, 여러 요인으로 인해 올해 6월로 연기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에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예정대로 6월에 수립·확정되고,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반영되더라도 하동군에서 추진하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이 철회되지 않으면, 송전선로를 두고 경쟁해야 할 우리군의 IGCC건설은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여상규 의원은 송전선로 문제와 관련 `해저송전선로`라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문제점을 안고 있어 해결방안이 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대체적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화력발전소 재추진이 현실적`이란 여론도 나오고 있다. 이 주장에는 `어떻게 될 지도 모르는 IGCC보다는 가능성이 높은 화력발전소를 건설해 산업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나을 것`이란 속내가 깔려 있다.

 서면 중현지구의 IGCC 가능성은 올 상반기에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에 따라 내년 4월 13일 국회의원 선거 판도에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직이냐&새조합이냐

 2015년 3월 11일 치러지는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가 2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남해시대신문>의 지난호 보도에 따르면, 이번 3·11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에서 남해군내 7개(동남해농협, 새남해농협, 남해농협, 창선농협, 남해군수협, 남해군축협, 남해군산림조합) 조합의 후보로 거론되는 출마예상자는 30명 정도로 경쟁률은 4대1을 넘어서고 있다. 최종 후보 등록까지는 50여일 남겨두고 있지만 지난해 있은 기초의원(군의원)의 1.5대1의 경쟁률을 넘어설 것으로 보여, 조합장의 인기를 짐작케 한다.

 3·11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의 쟁점은 `현직의 수성이냐`와 `새 조합장의 등장이냐`에 쏠리고 있다. 현재 군내 7개 조합 중 현 조합장이 출마의사를 공식발표한 조합은 남해축협을 제외한 6개 조합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초선조합장이어서 활동 평가에 따라 당선여부가 갈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후보자가 난립할 경우, 현직이 유리할 것이란 분석이 대체적인 만큼, 후보간 합종연횡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출신지역을 선호하는 조합장 선거 분위기를 감안했을 때 선거구가 넓은 동남해농협과 축협 예상후보간의 단일화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

 벌써부터 새누리당 공천을 염두에 둔 출마예상자들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역정가에 따르면, 여상규 현 의원의 3선 도전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고 하영제 전 산림청장과 문원경 전 소방방재청장이 도전장을 내미는 모양새다.

 경남고와 서울대 선후배 사이로 고시출신이란 비슷한 경력을 가진 여상규-문원경-하영제 세 출마예상자 외에도 경찰대출신인 서천호 전 부산경찰청장도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창선 출신인 서 전 청장은 사천에도 지지기반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밖에도 이방호 전 국회의원과 조윤형 전 하동군수, 강기갑 전 국회의원, 김재철 전 문화방송 사장 등도 자천타천으로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인구감소와 노령화

 `인구감소와 노령화`는 낡은 이슈이긴 하지만 여전히 무게감 있는 이슈다.

 남해군의 인구는 201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4만 6638명으로, 2013년 12월 31일 기준 4만 7244명에 비해 606명 줄어들었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 연말 4만 6000명선 붕괴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고령화 추세도 심각하다. 201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60세 이상 인구가 1만 9106명으로 40.96%, 65세 이상 인구는 1만 5577명으로 33.39%다. 2013년도 연말의 60세 이상 비율 40.21%, 65세 이상은 32.50%이 비해 고령화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다.

 인구감소와 고령화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약화뿐만 아니라 지역 자체시장을 유지시키는 `적정수요`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나아가 이 문제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내 10개 시군의 인구 변화 추이를 보면 함안군, 합천군, 창녕군, 거창군 4곳이 2013년도에 비해 상승했고 함양군, 의령군, 고성군, 남해군, 산청군, 하동군 6곳은 하락했다.

 이 중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함안군으로 지난해 인구는 6만 8741명으로 2013년보다 1074명이 증가했다. 창원과 가깝고 저렴한 아파트가 최근 공급되면서 젊은 층의 인구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거창군은 426명, 합천군 167명, 창녕군은 55명이 증가했다.

 대체로 도시 인근 지역으로 주거환경이 양호하거나 교육여건이 안정적인 곳, 산업시설의 증가,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 등이 인구 증가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