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포함한 `섬진강시(市)` 가시화 되나
상태바
남해 포함한 `섬진강시(市)` 가시화 되나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5.04.01 21:02
  • 호수 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영호남 지역 묶는 `동서통합지대`
성공적 추진위한 입법간담회 광양서 개최


 지난 2011년 거론된, 남해군과 하동, 사천, 여수, 순천, 광양시 등 영호남 6개 시군을 한데 묶는 `동서통합지대` 조성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

 남해안을 집중 발전시킴으로써 지역발전불균형을 해소하고 균형 있는 국토발전을 이루자는 구상안인 이 동서통합지대의 이름은 가칭 섬진강시(市)로, 만약 6개 시군이 통합되면 인구는 100만명, 세출 3조 4000억원, 지방세 징수 7900억원, 지역총생산 43조원 대에 달하는 광역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3월 13일, 정의화 국회의장은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섬진강시의 추진을 위해 광양시 월드마린센터에서 `동서통합지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입법 과제`라는 주제로 입법간담회를 개최했다.

 해당 시군 관계자, 전 청와대 정책실장인 김병준 국민대 교수, 전 행정자치부 장관 이달곤 가천대 교수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은 "국가도 인간의 신체처럼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 나라가 될 수 있듯이 고질적인 동서갈등과 수도권 비수도권의 격차가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면서 "지역 간 화합과 국민 대통합 없이는 우리나라가 선진강국으로, 통일대한민국으로 도약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도권의 대칭축이자 영호남의 화합 속에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남해안 개발이야말로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를 여는 열쇠"라면서 "특히, 영호남이 만나는 섬진강 일대를 중심으로 경제적 통합지대를 구성하거나 거점도시를 만들 경우, 국토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이루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입법간담회에서는 섬진강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지역사회의 갈등해소, 특별법 제정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편 지역 간 불균형발전을 해소하기 위해 남해안 지역에 `동서통합`을 위한 특구를 만들자는 논의는 지난 2004년 당시 한나라당 지역화합특위 위원장이던 정의화 국회의장이`지역화합특구`를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지역화합특구`를 한 단계 발전시킨 `섬진강시`또한 정의화 국회의장이 공동대표로 있던 `국회 남해안시대를 위한 연구모임`에서 2011년 처음 제안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