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책임지는 정치인에게만 허용되는
상태바
민심, 책임지는 정치인에게만 허용되는
  • 남해타임즈
  • 승인 2016.03.08 10:03
  • 호수 4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급식 파행을 주도한 홍준표 도지사에 대한 도민들의 주민소환운동이 벌어지자 홍 지사 지지자들은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서명운동으로 맞불을 놓았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면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은 기본요건을 갖춰 주민소환투표가 이뤄지게 된 반면 박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은 요건을 갖추지 못해 중단되었을 뿐만 아니라 홍 지사가 임명한 도 산하기관장들이 교육감 주민소환 허위 서명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되거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는 최악의 상황이 도민 앞에 펼쳐지고 있다.

홍 지사 취임 이후 무상급식 파행으로부터 지금까지 전개된 과정의 결과인 현재까지의 사태만 보더라도 홍 지사가 도민들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일 것 이다.

지난 3일 `교육감 주민소환 허위서명 진상규명위원회(공동대표 김영만)`는 기자회견을 통해 홍 지사의 사과와 함께 그동안 허위서명운동에 동원된 사람들에게 지급된 자금의 출처와 서명부를 누가 이들에게 제공했는지 경찰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극히 당연한 요구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을 정도면 도민진상규명위원회가 요구하기 전에 홍 지사가 먼저 도의적 책임을 지고 도민들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상식에 가까운 일이다. 하지만 홍 지사가 그런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차라리 우리가 마음의 상처를 덜 받을 수 있는 방법인지도 모른다. 홍 지사가 그간 보여주었던 태도에 비춰볼 때 그렇다는 말이다.

그러나 홍 지사가 자성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각 기초지자체에서도 홍 지사의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이 들불처럼 번져나갈 지도 모를 일이다. 본지 취재에 의하면 남해에서도 조만간 홍 지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사과하지 않는 홍 지사의 태도는 올 10월쯤 예정된 도지사 주민소환 투표에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의 발로일 것이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는 경남의 정치가 새누리당 일당독식을 무조건 용인하는 데에 기인하는 폐해 중의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홍 지사의 경우처럼 반성하지 않는 권력은 우리 남해군에도 있다. 본지가 누차 제기한 문제지만 박영일 군수의 측근그룹의 인사개입에서 빚어진 일련의 일이 큰 파문을 일으켰다. 하지만 박 군수는 검찰수사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기다려봐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며 아무런 수습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검찰 역시 수사결과를 움켜쥔 채 국회의원선거 정세와 여론의 동향만 살피는 형국을 지속시키고 있다. 그러는 동안 실망한 군민들의 민심은 돌아서고 군정발전 동력은 깨져나갔다.

매듭지을 일은 하루빨리 매듭짓고 나가야 한다는 것이 현 남해군정에 대한 본지의 입장이다.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기 이전이라도 박 군수가 그동안 빚어졌던 일련의 바람직하지 못했던 일들에 대해 반성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군정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것이 군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자 군정을 정상화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라고 본지는 생각한다. 진로가 막막해진 박춘식 도의원에 대해서도 본지는 똑같은 충고를 재차 삼차 하고 싶을 뿐이다.  

자기의 허물에 대해 반성하고 사과하는 사람에게는 너그럽게 용서해주는 것이 세상의 이치고 도리다. 반면 자기의 허물을 숨기기에 급급하고 발뺌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격한 것이 민심이다. 정치인은 민심에 살고 민심에 죽는다는 말은 만고불변의 진리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