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단일화·탄핵심판 결과가 최대 쟁점될 듯
상태바
후보단일화·탄핵심판 결과가 최대 쟁점될 듯
  • 한중봉 시민기자
  • 승인 2017.02.21 11:09
  • 호수 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 3월초께 후보 경선 예정 …야권후보 단일화에도 초미의 관심 쏠려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도 영향… 조기 대선 실시하면 보궐선거일 변경될 수도

미리 보는 도의원 보궐선거 이슈

2월 21일 현재 도의원 보궐선거가 D-51일이다. 바른정당 문준홍, 무소속 류경완, 정의당 김광석 예비후보에 이어 바른정당 박종식 예비후보의 출마선언으로 선거분위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의 관심사항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 심판결과와 바른정당 후보단일화, 야권 후보단일화에 유권자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 탄핵 심판 결과 
헌번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은 3월 초순으로 예상된다. 탄핵이 기각돼 보수결집으로 이어진다면 도의원 보궐선거는 누구도 쉽게 당선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반면 탄핵 기각이 국민 대저항으로 이어진다면 야권성향 후보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이 인용된다면 대통령을 배출할 가능성이 높은 정당의 후보가 인센티브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3월 초 탄핵이 인용되고 4월말이나 5월 초순 조기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면 지금으로서는 야권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탄핵 인용되면 선거일도 안갯속    
3월초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기각으로 이어진다면 보궐선거일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4월 12일(수)치러진다.

3월 초 탄핵이 인용된다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이럴 경우 조기 대통령 선거가 탄핵 결정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치러져야하기 때문에 선거일이 5월 초순 이르면 4월 하순이 된다.

이럴 경우 중앙선관위가 국회에 의견을 제출하고 국회가 보궐선거와 대통령 선거를 별도로 치를 지, 동시에 치를 지를 결정하게 된다. 전국 보궐선거 상황, 별도 선거시 소요예산과 행정력 등을 감안해 결정하겠지만, 보궐선거와 조기 대통령 선거를 같은 날에 치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바른 정당 경선 어떻게
문준홍 씨의 바른정당 출마선언에 이어 전 도의원 박춘식 씨의 형 박종식 씨가 바른정당에 입당해 출마선언을 하면서 바른정당 도의원 후보는 경선을 통해 결정된다.

바른정당은 이번주에 경선준비위원회를 꾸려 경선 룰을 정하고 3월 초순 정도에 경선을 치른다는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에 따르면 경선준비위원회는 후보 추천 각 2명씩 4명, 여상규 당협위원회 추천 3~4인을 포함해 7~8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심을 끄는 경선 룰은 후보간 합의를 우선으로 하는데, 조직력과 인지도에 따라 선호하는 룰이 다를 수 있어 최종 결정 방안에 귀추가 쏠린다.

경선 룰은 △100% 군민경선 △당원 50%, 군민 50% 또는 그 사이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군민참여 비율이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당원참여비율이 높을수록 조직력이 강한 후보가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양 후보가 합의도출이 안될 경우 경선 룰의 결정 키는 여상규 당원협의회위원장이 추천한 경선준비위원들이 잡게 된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2014년 도의원 경선을 한 경험을 살려 경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 말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 관심
무소속 류경완 예비후보와 김광석 정의당 예비후보의 단일화 여부도 관심사항이다. 정의당 김광석 예비후보는 `정당 대 정당의 후보단일화`를 내세우고 있는 반면 류경완 후보는 `신중한 선택`의 기조를 유지하며 여론의 향배를 지켜보고 있다.

두 후보의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야권후보 단일화가 이번 선거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최근 김재철 전 문화방송(MBC) 사장을 새로운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한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사천·남해·하동 당원협의회에서는 아직까지 뚜렷한 후보가 나오지 않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