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성 부적합 제품 리콜!"
상태바
정부 "안전성 부적합 제품 리콜!"
  • 남해타임즈
  • 승인 2017.02.28 10:37
  • 호수 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기준 부적합 45개 업체·47개 제품 수거에 나서

정부가 전기용품과 주방용품, 어린이제품 등 47개 제품을 리콜 조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45개 업체·47개 제품에 대해 수거·교환 등 리콜조치를 시행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안정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이 중에서 리콜대상 제품 중 어린이제품이 5품목·21개 제품으로 가장 많았다. 구체적으로 유아용 섬유제품 4개, 아동용 섬유제품 11개, 어린이용 가죽제품 1개, 학습완구 4개, 스포츠용품 1개가 리콜 조치 대상이다. 특히 일부 아동용 욕실화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최대 약 443배 초과되기도 했다. 

전기용품은 3개 품목 20개 제품이 리콜조치 대상에 포함됐다. 발광다이오드(LED)등기구 11개 제품과 직류전원장치 7개 제품, 케이블 2개 제품이 절연보호 미흡 등 이유로 조치 대상에 포함됐다. 

이외 주방용품은 오작동 된 상태에서 칼날이 작동할 위험이 있는 후드믹서 6개 제품이 리콜 조치 대상에 올랐다. 

국표원은 리콜명령대상 중 일부 업체를 상대로 형사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전기용품 중 주요부품(커패시터, 퓨즈 등)을 변경, 다른 회사의 인증을 도용한 것으로 확인된 19개 업체·20개 제품이 고발 조치 대상이다. 주요부품을 변경한 16개 업체·17개 제품, 인증을 도용한 3개 업체·3개 제품도 고발 조치 대상에 포함됐다. 

국표원은 이번에 처분된 리콜제품 정보를 제품안전정보센터 사이트, 리콜제품 알리미 앱에 공개할 예정이다. 위해상품판매차단 시스템에도 등록해 전국 대형 유통매장·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즉시 차단할 방침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