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이 있어야 군민인가요?"
상태바
"투표권이 있어야 군민인가요?"
  • 최정민 시민기자
  • 승인 2017.08.17 10:54
  • 호수 5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초등학교 4학년들의 특별한 제안

지난달 21일, 군청 홈페이지에 성명초(교장 김남희) 4학년 학생들이 남해군청에 바라는 내용을 담은 제안 글이 올라왔다.

"요즘 사회시간에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배우는데 이번 학습목표가 `지방 자치 단체에 바라는 일을 제안하여 봅시다`여서 학생들이 남해군청에 바라는 점을 적은 제안서를 올리게 되었다"며 "군청의 답변을 보면, 당장은 해결이 어려워 아쉽지만 자신이 제안한 내용을 귀담아 들어주신 군청 관계자들에게 아이들이 많이 고마워 한다"고 성명초등학교 오효섭(4학년 담임교사)씨는 아이들의 뜻을 전했다. 

제안 1 : 놀이터를 지어주세요(중리, 정포, 노구, 회룡 등에 사는 학생들) 이OO학생 모둠 

답변) 군내 마을수는 222개이며 놀이터가 설치돼 있는 마을은 12개소인데, 아동수가 줄어들고 놀이터를 설치하려면 2천만원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보니 당장은 설치가 어렵다.

제안 2 : 도서관을 지어주세요(서상, 남정 등에 사는 학생들) 최OO학생 모둠 

답변) 군내에는 현재 2개의 공공도서관(남해화전도서관, 남해도서관)과 읍으로 방문하기 어려운 면민들을 위한 작은 도서관 10개가 있다.(남해읍 2개, 이동1개, 상주1개, 삼동 1개, 미조1개, 남면1개, 설천 1개, 창선2개)
서면지역에도 앞으로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서면 중심지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되는 건물과 기존 공공시설물을 활용하는 방안을 포함해,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관리하는 작은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제안 3 : 남해에도 신호등을 달아주세요(읍에 사는 학생들) 곽OO학생 모둠 

답변) 남해읍 사거리는 도로 제반여건상 신호등을 설치하기에 협소한 상황인데 남해경찰서와 협의해 교통안전 시설물을 보완하고 주정차 단속을 차질없이 실시하여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하겠다. 

제안 4 : 남해 사람들이 담배를 줄였으면 좋겠습니다. (서OO 학생) 

답변) 군내에 지정된 금연구역은 1645개소로 상시적으로 금연단속과 금연지도를 통해 비흡연자 간접흡연 예방과 금연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추후 금연구역을 확대하고 금연 홍보와 교육 등의 금연사업을 통해 군내 흡연율을 감소시키도록 노력하겠다.

제안 5 : 서면에도 카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김OO 학생) 

답변) 카페는 자체를 자치단체에서 직접 운영하기는 어렵지만 향후 서면에는 IGCC발전소, 한려대교 개설 등 개발계획으로 상주인구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카페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반시설 정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본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