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부의 꿈은 남해 상주바닷가서도 계속된다
상태바
청년농부의 꿈은 남해 상주바닷가서도 계속된다
  • 김수연
  • 승인 2019.04.22 11:40
  • 호수 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프라 남해 한 달살이 집짓기 프로젝트 시작 상주중과 협력

남해 상주에 청년들이 온다. 2016년 화제를 몰고온 무일푼 청년들의 농업세계일주 도전기, 다큐멘터리영화 <파밍보이즈>의 주인공 유지황(32·진주 정촌) 팜프라 대표와 그 친구 양애진 씨다. 이  두 사람이 나서서 한 달 동안 아름다운 상주 바닷가에 집을 짓겠단다. 이름하여 코부기 매뉴얼 워크숍 시즌 3 `해변의 코부기, 남해에서 집지으며 한 달 살기` 프로젝트다. 

팜프라 대표 유지황 씨.

 

팜프라 디자인 및 마케팅 담당 양애진 씨.

남해 바닷가에서 자기 집을 짓고 싶은 청년 5명(영상 1명, 시공 4명)을 선발해 4월 말부터 한 달간 상주 바닷가 공터에 이동식 농막주택을 지을 예정이다. 유 대표는 "경남 해안을 끼고 있는 지역 중에서도 남해는 아주 매력적인 곳"이라며 "이 아름다운 곳에서 친구들과 한 달쯤 살면서 함께 집을 지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고 말한다. 

코부기(COBUGI)는 협동(corporation)의 `CO`와 거북이의 영자표기 `BUGI`를 합성한 말로 "청년들이 빌린 땅에서 나가거나 이주할 경우 집을 들고 다닐 수 있게 함께(CO) 이동식 목조주택을 짓는다는 의미"를 가졌다. "농사를 짓고 싶지만 주거가 해결되지 않는 저나 제 친구들이 이 집을 통해 자기 집을 갖고 촌(村)라이프를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했어요."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유지황 대표의 말이다. 
팜프라는 "판타지 촌라이프를 꿈꾸는 청년들이 자신의 삶을 실험하고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주거, 토지, 기술, 수익모델 등 다음세대를 위한 농업 인프라를 만드는" 청년기업으로 작년 2월 유지황 대표를 비롯한 청년 넷이 의기투합해 만들었다. 그동안 세계의 유기농 농장들을 탐방하며 배운 것을 토대로, 화학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고 친환경농법으로 자급자족하는 청년마을을 만드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이들은 자기 경험을 살려 땅과 집이 없는 다른 청년들과 함께 자연농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해 보겠다는 꿈을 키우고 있다.
코부기프로젝트라는 발랄한 이름처럼 이들은 남해에서 일단 집을 한 채 짓고 `놀` 예정이다. "한 달간 지내면서 남해가 청년들이 살기에 어떤 곳인지, 자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지역 분들도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집을 짓는지 궁금할 것 같다고 하시는데 한 달간 어울려 지내며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이러다 보면 프로젝트 참여 청년들 중 분명 정착하려는 이도 생길 테다.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주중학교 여태전 교장을 만났다. 유 대표는 "이 프로젝트는 교육적 목적도 커서 학생들과 교류하고 이야기하려 해요. 틈틈이 집이 어떻게 지어지는지, 형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보여줄 겁니다"라고 말했다. 상주중학교는 집지을 장소와 한 달살이 숙소를 제공하는 등 이번 프로젝트에 물심양면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이 청년들의 꿈과 대안교육의 이념이 잘 어울리기에 만남이 성사됐을 것이다.

코부기주택 2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집짓기 매뉴얼도 만들고 있다. 기존의 책 매뉴얼을 보강하고 이번에는 영상 매뉴얼도 만들 예정이다. 집을 지어 판매도 하지만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집을 지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이 프로젝트는 클라우드펀딩으로 진행한다. 집짓기를 마치면 6월에는 축제도 연다. 이름하여 코부기 바다축제. 완성된 코부기 주택도 공개하고 바닷가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공연도 보고 캠핑하며 하루 자고 가는 기획이다. 
이 패기만만한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꿈의 마을이 아름다운 남해 바닷가에서 어떤 모습으로 계속 실현될지 지켜봐야겠지만, 이 프로젝트 자체가 청년농부를 꿈꾸는 이들에게 무척 흥미로운 것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코부기매뉴얼워크숍_시즌3 해변의코부기
○ 들, 산…이번에는 바다다!
  - 남해상주 해변에서 집짓기 
 - 그림 같은 시골집 한달살이  -  코부기매뉴얼 영상 만들기

○ 모집 개요
   - 모집대상: 직접 자기 집을 짓고 싶은 청년
   - 모집기간: 2019. 4.12(금)~21(일)
   - 모집 인원 및 분야: 총 5명(영상 1명/시공 4명)
○ 워크숍 기간 및 장소
    2019. 4. 27.(토)~5. 31(금) /경남 남해군 상주면
○ 참가비: 80만원
○ 지원방법: 프로필링크의 지원서 작성 후 제출
 (https://forms.gle/E9mPw242RnBNXrTGA)
○ 참가자 발표: 2019. 4. 22(월) 오후 5시(SMS개별 통지)
○ 문의: 팜프라 메시지 / farmfra.korea@gmail.com
● 주최: 팜프라                  ● 주관: 청년둥지제작소 코부기
● 후원: 남해 상주중학교     ● 자문: 코앞건설

                                          김수연 기자 nhsd@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