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위 자치·교육분과, 생산적 의견 개진은 계속된다
상태바
소통위 자치·교육분과, 생산적 의견 개진은 계속된다
  • 전병권 기자
  • 승인 2019.05.23 19:07
  • 호수 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전용 시설, 종합사회복지관 2층 마련
상주·미조·서면 지역아동센터 설치해야
인구증대 방안, 귀농어·귀촌인 잡아야

남해군 군민소통위원회 자치·교육분과(분과위원장 윤정규, 이하 소통위)가 지난 16일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청소년 전용 이용시설`과 `지역아동센터 운영`, `인구증대 방안` 등을 주제로 협의하고 남해군에 보다 빠른 사업진행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소통위가 지난 3월 14일 열었던 1차 회의 때 건의한 내용을 주제로, 이날에는 그간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개진했다.

 

청소년 전용 이용시설 확보
군내 청소년 전용 공간으로 꾸며질 곳은 남해군종합사회복지관 2층 상담실(34㎡, 10평)로 확정했다. 단, 기존 상담실을 북카페 트렌드를 반영해 리모델링할 예정으로 사업은 다음달까지 진행된다. 운영기간은 남해군청소년수련관이 건립되기 전까지며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청소기, 책상, 의자, 신발장 등이 비치될 계획이다. 
공간이름은 지난 12일 제15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정기회의에서 나온 `쉼표`로 결정했다. 2020년까지 쉼터를 이용할 수 있는 예약 전산시스템도 구축하기로 동의했다.
이에 위원들은 쉼표를 단순히 청소년으로 규정짓지 말고 초·중·고등학생 등으로 연령대별로 구분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농구대 추가 설치는 올해 하반기에 시행될 계획으로 비교적 적은 비용인 만큼 체육시설사업소나 다른 기관과 연계해 빠르게 진행해줄 것을 건의했다.

 

지역아동센터 운영
남해군에는 7개의 지역아동센터(남해·남해성남·물건·솔로몬·담쟁이·남해로뎀·창선)가 있지만 상주면과 미조면, 서면에는 설치된 곳이 없다. 

위원들은 10개 읍면에 지역아동센터가 필요함은 물론 미조면에는 다문화가정이 많아 부모에게도 한국어교육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또한 주로 저소득층 아이들이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이용기준을 넓혀야 한다며 "저소득층과 부유층, 일반층 이외에 낀 사각지대의 아이들은 오갈 데가 없다. 또 일반 아이들의 부모도 맞벌이 부부가 많고 조부모, 한부모 가정 등 저소득층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저소득층과 비슷한 환경의 아이들이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는 센터장을 포함해 단 2명으로, 대학생(아르바이트)과 노인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돌봄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이에 남해군은 대학생과 노인을 연계하고 `다함께 돌봄센터` 사업을 내년에 신청할 예정이다. 또 장충남 군수의 공약사업인 `초등학생 종일돌봄 확대`와 관련해 지역아동센터 내실화를 알렸다.

 

인구증대 방안

△위원들은 갑작스러운 인구증대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에 공감하고 대신, 지난 회의에서도 나왔던 인구감소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남해군은 인구감소의 사회적·자연적 원인을 분석하고 전·출입사유 분석 등을 통해 인구감소의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인구증대 시책을 위한 공무원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건의사항에 따라, 올해 안까지 주소이전을 권고할 계획이다. 하지만 위원들은 "단순 주소이전이 아닌 실제 거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공무원 관사를 건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위원들은 상주중학교나 해성고등학교, 남해대학 등 교육을 이유로 전입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있기 때문에 점차 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했고 전입지원 홍보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에 뜻을 모았다.

 

귀농어·귀촌인 정착

△귀농어·귀촌과 관련해서 남해군은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과 귀농귀촌 정규교육과정 운영, 창업농 지원, 귀농인 안정정착과 신규농업인 정착지원사업, 주택구입 지원 등을 시행하거나 계획 중에 있다.

특히 남해군 귀농어·귀촌인은 2012년 256명에서 2018년 1390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하동군(2018년 592명)과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늘고 있다.

하지만 귀농어·귀촌인이 기존 마을주민의 텃세와 갈등 등으로 인해 떠나는 경우도 많아, 위원들은 귀농어·귀촌인의 전출 숫자와 이유가 파악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고 전출 관련 자료를 만들 것을 건의했다. 

이와 관련해 남해군은 각 마을이장과 마을임원진을 필두로 남해군 인구정책팀(☎860-3147), 상·하수도팀(☎860-3322), 귀농귀촌팀(☎860-3976), 수산기획팀(☎860-3342), 건축민원팀(☎860-3092), 민방위팀(☎860-3432, 전기 인입 및 가로등 설치 문제), 복합민원팀(☎860-3082, 대지와 농지 등 개발과정 발생 문제)에서 귀농어·귀촌인과 주민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책임 후견팀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를 개설해 귀농귀촌상담과 정착 프로그램 운영, 멘토링제도 등 종합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