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철명 : 유선방송"
상태바
"기록물철명 : 유선방송"
  • 남해타임즈
  • 승인 2019.08.22 18:06
  • 호수 6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군 기록이야기 7 │ 이미숙 연구사
이미숙 남해군기록연구사
이미숙 남해군기록연구사

주민들의 일상과 관련된 소소한 문서철 하나가 눈에 띄었다. 1981년 남해군 행정과(당시 공보 주무 담당)에서 접수하고 생산한 비전자 종이문서철로 철명(file name)이 `유선방송`이다.
편철되어 있는 문서들은 경상남도 등 상위기관에서 내려온 접수문서와 그 지시 또는 보고 요청에 따라 처리한 생산(기안) 문서 들이 여럿 포함되어있다. 그중 지금 시대상황과 맞물려 관심을 가질만한 몇몇 문서들을 살펴본다.
6월 `북괴 방송 주파수 출현 실태 조사 보고`라는 기록물건이 있다. 실태조사보고서를 살펴보면 1981년 당시 상황이 재미있다. 북괴 방송 주파수가 감도에 따라 잡히는 지역이 있었다는 것과 감도의 정도를 측정해 우리군 인구 중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청취하고 있을까 조사해 청취 예상 인구가 `없음`으로 기록되어 있다는 걸을 확인할 수 있다. 당시에는 우리 남해군의 인구가 무려 `11만`이었다는 놀라운 사실도 확인이 된다.

얼마 전 중국 여행을 하면서 호텔 등에서 와이파이 연결은 가능했으나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 우리나라 포털 사이트와는 연결되지 않아 불편했었던 기억이 난다. 중국 정부가 허락해주지 않고 막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기술적인 형태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방송-통신 분야에서 주민들의 접근을 막거나 통제하고 있는 것은 1981년의 한국과 38여 년이 지난 지금의 중국이 비슷해 보인다.
7월 `일본 TV 방송 안 보기 계몽 운동 전개`라는 기록물건을 살펴보자. 당시 일본 방송을 접하면서 청소년들의 정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반상회 등을 통해 주민 계도를 강화하고 경찰관서를 통해 수신 안테나 자진 철거를 권장하는 내용이 확인된다.
`일본 방송 안 보기 계몽 운동`이나 `북괴 라듸오(당시 맞춤법) 청취 실태조사` 공문서를 보면서 당시 상황을 짐작해 보는 재미가 있다. 공문들 내용을 엿보면서 1981년에는 방송이 정부(관공서) 행정 주도하에 관리된 영역이었으며, 계몽하고 단속 등으로 그것을 강제하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2019년 지금 대한민국은 일본 경제 보복 사태로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일본 제품에 대한 정보들을 스스로 서로 공유하고 있다. 오히려 관(官)은 배제되고 국민(民)이 주도적인 것을 보면 30여 년 전 상황과는 비교가 되는 부분이다. 교육정도나 정보를 취할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되면서 국민들의 삶이 많이 변화되었고, 관공서의 역할 또한 변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