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는 왜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목하는가?
상태바
순천시는 왜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목하는가?
  • 남해타임즈
  • 승인 2019.09.19 12:06
  • 호수 6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수 │ 본지 칼럼니스트
이 종 수
본지 칼럼니스트

- 마을공동체란 무엇인가?
- 마을에서 교육은 누가? 누구를 위해?
- 마을과 교육은 왜 연결되어야 하는가?

상주에서는 지역 초·중 교사와 지역주민이 함께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마을교육 공동체의 이해와 실천을 모색하는 `상주마을교육공동체연구회`(이하 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다.
연구회는 지난 8월 30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마을교육공동체 선진지 견학으로 순천시를 다녀왔다. 연구회가 순천을 주목한 이유는 순천시의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의 중심이 자치단체라는 점이다. 경남을 비롯해 대부분 지역에서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대부분 지역이 교육청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연구회는 전남 최초로 자치단체 주도로 만들어진 순천시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 조직인 `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 지역 학교와 협동조합 등이 함께 만든 `철도마을학교`, 순천시의 예산지원과 주민의 자원봉사가 하모니를 이루어 지역주민의 커뮤니티공간으로 활력있게 운영중인 `오소오소활력소`, 혁신학교와 학부모가 중심이 되어 만든 `송산놀빛마을학교`, 마을과 행정, 교육기관의 협력이 돋보이는 `죽곡함께마을학교` 등을 방문하면서 순천이 꿈꾸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방문했던 각각의 현장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지면에 모두 담아낼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는 왜 순천시가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목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은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함이다. 최근 서울을 비롯한 각 지역에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거주만족도를 높이고 아울러, 지속 가능한 마을로 만들기 위함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마을공동체의 지속성을 이야기하면서 교육, 즉 학교를 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마을에서 학교가 사라진다면 과연 그 마을은 지속 가능할까? 학교가 사라지면 마을에서 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키우는 청-장년 세대가 사라지고 노인세대만 남는다. 노인세대가 사라진 다음의 마을 모습은 어떨까?
그 사례는 우리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를 살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이들의 돌봄과 배움을 학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이 함께 아이들의 돌봄과 배움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것은 미래교육의 요구이기도 하다.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통합적이고 다양한 배움과 돌봄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때문이다. 이는 교육 주체의 만족도를 높여 학교의 성장과 지속에 기여한다.
둘째, 마을공동체의 활력과 성장을 위해 교육은 필수요소이기 때문이다. 미래교육의 핵심은 평생교육이다. 급변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은 학생 시기뿐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재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만 배우는 공간이 아니라 지역주민의 교육기관 역할을 해야 하고 마을에서도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한 세대가 어울려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가 중심이 돼 마을의 교육생태계를 살리는 것이 마을공동체의 활력과 성장 밑거름이 된다.
셋째, 교육은 지역사회의 경제적 토대이다. 산업사회의 교육은 도시중심, 국가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였다. 하지만, 미래사회의 교육은 지역사회와 지역경제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논의할 때 대부분 생산시설의 확충과 유치에 중심을 둔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지역경제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만들어 낼 인재육성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지역교육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요구이다.
이러한 이유로 순천시는 `마을교육공동체`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다양한 정책과 예산으로 지역의 교육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런 측면에서 경남지역과 우리 지역 자치단체의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에 대한 인식과 실천은 아직 부족한 편이다. 현재 전국 시·도 단위로 청와대 산하 국가교육회의 주최로 `2019. 마을교육공동체 포럼`을 진행하고 있고, 경남은 9월 18일(수)에 진행될 예정이지만, 다른 지역과 달리 교육청이 주관하고 경남도에서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한다. 남해군도 경남교육청의 행복교육지구 예산지원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참여하고 있지만 좀 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학교)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의 기초라는 생각에 동의한다면, 마을교육공동체의 보조자가 아닌 주체자로서의 역할로 변화해야 할 것이고 이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심적인 역할로 나아가기를 기대해 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