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읍 LPG배관망 공사, 언제 어디서 진행될까
상태바
남해읍 LPG배관망 공사, 언제 어디서 진행될까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0.03.19 15:43
  • 호수 6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매주 공사일정과 구역 공개

 올해 2월부터 남해읍에는 각 구역별로 도로 를 파고 LPG배관망을 설치하는 공사현장을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탓에 해당 공사 구역을 걸어서 통행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하는 군민들은 불편함을 호소한다. 그러나 공사에 대한 불편함보다, 거의 일주일 간격으로 공사 장소가 바뀌기 때문에 군민들은 언제, 어디서 공사가 진행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다. LPG배관망 공사 언제어디서 진행될까?
 
남해군 LPG배관망 구축사업 개요
 우선 LPG배관망 구축사업은 도시지역에 비해 높은 연료비 지출로 주민들이 겪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서와 산간지역 중 인구 밀집도가 높은 곳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LPG배관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북변1·2 △유림1·2 △아산 △신기 △봉전 △서변 △남변 △남산 △죽산 △현대 남해읍 12개 마을 3294세대로 총 32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2020년 말까지 LPG 저장소 3기, 가스배관 35km, 세대별 가스보일러 등을 설치한다.

 올해 말 공사가 준공되면 이용자들은 기존 연료비의 20~30% 정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LPG용기시설에 비해 안정성을 높여 사고 발생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군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규모(면단위) LPG 배관망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중규모 LPG배관망 구축사업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다. 남해군의 중규모 LPG배관망 구축사업은 8개 면, 31개 마을을 대상으로 61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LPG배관망 공사계획과 현황 등
남해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남해군청 친환경에너지팀에서는 LPG배관망 구축 공사를 앞두고 상수도 노후관로 현대화사업, 도시재생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동시다발적 사업이 추진되기 때문에 소음·먼지 발생, 교통체증 등 주민불편을 예상했다. 이에 LPG배관망 공사를 진행함에 있어서 이중 굴착과 포장을 최소화하고 가스관 매설 시 당일 굴착한 뒤 다시 메우기 등으로 교통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사업공종과 사업구역, 공사일정 등 공사예정구간에 대한 사전 홍보를 위해 남해군청 홈페이지에 매월, 매주 공사 현황과 계획을 안내하고 있다. 

 남해군 LPG배관망 공사에 대한 모든 내용은 우선 남해군청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남해 핫이슈`란에 왼쪽 밑 메뉴 `LPG배관망 구축`이라는 곳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사업목적부터 현황 창이 뜬다. 마을별 추진일정을 보려면 현황 창 왼쪽 `사업현황` 밑에 `마을별 추진일정`을 볼 수 있고, 그 밑에 `알림방`에는 공사구역과 추진 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홈페이지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공사 구역은 죽산과 남산, 북변1, 남변, 서변마을을 1공구 1구역으로 구분하고 유림1·2와 봉전, 북변2마을을 1공구 2구역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한다. 아산과 신기마을은 2공구로 구분돼 있다.

 마을별 공사 시공 일정은 △서변(2월 6일~3월 31일) △남산(3월 15일~5월 31일) △죽산(5월 2일~6월15일) △남변(5월 24일~9월 30일) △봉전(2월 10일~8월 31일) △북변(4월 30일~9월 30일) △유림1(3월 20일~8월 30일) △유림2(3월 20일~8월 30일) △신기(4월 1일~6월 30일) 등으로 예정돼 있다. 이 일정은 코로나19가 확산되거나 자연재해 등 여러 이유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남해군청 친환경에너지팀 관계자는 "LPG배관망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발생하는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공사구역과 내용 등을 홍보하고,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를 위해 공사 업자들에게도 단단히 당부하고 있다"며 "군민들께서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더 양해를 부탁드린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