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구저기(君子求諸己)
상태바
군자구저기(君子求諸己)
  • 남해타임즈
  • 승인 2020.04.17 15:29
  • 호수 6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君 : 임금 군 子 : 아들 자 求 : 구할 구 諸 : 모두 제 己 : 몸 기

군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잘잘못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는다는 말.
 

 군자구저기 소인구저인(君子求諸己 小人求諸人)은 룗논어룘 위령공(衛靈公)편에 나오는 공자의 말로, 이는 `군자는 자기 자신에게서 문제 해결의 방안을 찾고, 소인은 남에게 그것을 찾는다`는 의미이다. 

 대체로 인간은 두 부류가 있다.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그 해답을 자신에게 구하는 사람과 남에게서 구하는 사람이다. 자기에게서 해답을 구하는 사람은 희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참을성 있게 그 일을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만약 일이 잘못되어도 그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는다. 그리고 또 한 부류는 해답을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는 사람으로 자신의 노력보다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최소한의 노력으로 그 일을 성취하고자 한다. 그리고 몇 번 시도하다 안 되면 쉽게 포기하고 만다. 잘못의 대상은 주로 다른 사람이다. 이른바 잘되면 내 탓, 잘못되면 조상 탓이다. 남을 탓하고 남에게 요구하기만 하고 반성하지 않는 소인은 영원히 발전하지 못한다.

 조직 생활에서도 남을 탓하는 사람은 결국 그 구성원들과 화합하지 못하고 남에게 인정도 받지 못한다.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심도 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도 "반성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했다. 신이 아닌 이상 완벽한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다만 자신의 과오를 감추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단점을 반성의 계기로 삼을 수만 있다면 그보다 잘하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누구나 말하기는 쉽지만 실천하기 어렵다. 오늘 하루도 자신의 생활을 반추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