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 넘어 지역 언론의 존재 위기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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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위기 넘어 지역 언론의 존재 위기 느낀다"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0.05.28 15:59
  • 호수 69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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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직격탄 지역언론사들, 자치단체와 정부에 지원 요청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심각한 경영위기·고용위기에 처한 경남지역 언론 종사자들이 `지역언론 초토화`를 우려하며 지역사회에는 관심을, 자치단체와 정부에는 지원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경남지역 주요 일간지(경남도민일보·경남신문·경남일보)와 방송사(KBS창원총국·MBC경남) 5개 노조(지부)로 이뤄진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대표자회의(대표 이시우 경남도민일보지부장)와 건강한 지역주간지 전국 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이하 바지연) 경남지역 7개 회원사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경남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창원·김해·진주시 등 도내 18개 시·군과 기초의회, 주요 정당 경남도당에 이들이 처한 어려움을 담은 공동 건의문을 건넸다. 도내 바지연 7개 회원사는 거제신문·고성신문·남해시대·뉴스사천·양산시민신문·주간함양·한산신문 등이다. 

 `코로나19는 경영 위기를 넘어 지역 언론의 존재 위기, 고용위기까지 낳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의 건의문에서 이들은 "코로나19 감염이 본격화한 3월이 포함된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30∼40%로 줄었고, 제조업 위기까지 더해진 4월부터는 그 감소 폭이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제작 비용의 반값도 안 되는 신문대금 등으로 왜곡된 신문시장, 서울 중심의 방송사 수익 배분 구조, 네이버·다음 등 독점적 디지털뉴스유통(플랫폼) 사업자의 지역언론 배제 등으로 지역미디어업계의 최대 수입원이 광고와 행사, 행사 협찬이 된 지 오래다"며 "감염 우려로 행사는 전혀 하지 못해 4·5·6월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못 미칠 판이다. 또, 자치단체의 축제·행사 취소, 수출 감소 등으로 실적이 떨어진 기업체의 광고 꺼림까지 겹쳐 지역미디어계는 2007년 말 세계 금융위기는 물론이고 1997년 말 IMF 구제금융 때보다 더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구체적으로 △일정 요건을 갖춘 지역미디어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 자금 대출 요건 완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행사·축제 취소로 쓰지 못하는 불용예산 일부를 공익 목적 홍보 예산으로 책정 △자치단체의 연간 책정 홍보 예산의 상반기 조기 집행 △지역방송의 어려움을 고려해 한시적으로라도 `방송발전기금 50% 경감` 시행 △정부, 자치단체 광고 시 10% 수준의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행수수료를 한시적으로라도 3∼5%로 경감 △정부(문체부) 광고의 지역언론 비중 확대 △지역신문발전기금 중 여유자금 운영을 통한 지역신문 수송비·우송비 지원과 구독료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시우 언론노조 경남대표자회의 대표는 "코로나19로 방역과 경제적 어려움 해소에 집중하다가 뒤돌아서면 미국사회가 겪는 `(지역)뉴스의 사막화`라는 지역 공동화 현상이 한국에서도 재현될 수 있다"며 "경남 지역언론사 몇 곳은 이미 노사 합의로 4월부터 유급순환 휴직과 시간단축 근무 등 임금 저하를 감내하는 자구책을 펴고 있다. 하지만, 자구노력만으로 감당할 수준이 아니다. 지역언론 붕괴는 종사자 고용 문제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지역민주주의와 지방자치 약화로도 이어진다. 정책 당국의 긴급 대책 마련이 없다면 한국사회는 지방자치의 주요 축 중 하나가 무너지는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서 뒤늦게 후회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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