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 정부에 청원서 전달 예정
상태바
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 정부에 청원서 전달 예정
  • 김태웅 기자
  • 승인 2020.08.14 09:54
  • 호수 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사업 회생 불가 판단
해역 원상 복구 촉구
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원회(당시 하동갈사만산업단지 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 하동군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는 모습.
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원회(당시 하동갈사만산업단지 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 하동군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는 모습.

 지금까지 꾸준히 하동갈사만조선산업단지 피해를 호소해온 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원회가 이번에는 갈사만조선산단 원상복구를 위한 청원서를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광양만어업피해 남해대책위원회 정주원 위원장을 비롯한 감암, 월곡, 화전, 갈화, 노구 등 마을어촌계원 일동은 12일 현재 수백여명이 서명한 청원서를 청와대, 국회의장, 해양수산부장관,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경남도지사 등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해대책위원회는 청원서를 통해 `하동군은 2003년부터 갈사만조선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하고 2012년 우리와 조선산업단지조성에 따른 어업피해 보상합의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2014년 시행사의 부도로 공사가 중단, 이후 장기간 방치되며 어업피해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했지만 하동군은 아직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산업단지조성은 회생불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되고 해역의 준설공사를 위해 생겨난 석축제방으로 인해 남해어민들은 △어로행위 불가로 인한 소득의 손실 △어족자원의 감소 등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하동군은 하루 빨리 갈사조선산단조성사업지구 해역이 원상복구시키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청원과 관련해 정주원 위원장은 "지난해 집회 이후에도 하동군에서는 그 어떤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청원서 전달을 비롯해 해역 원상복구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