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로 바라본 지역 여건` 씁쓸한 남해 현실 보여줘
상태바
`지표로 바라본 지역 여건` 씁쓸한 남해 현실 보여줘
  • 김태웅 기자
  • 승인 2020.08.28 10:56
  • 호수 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별 균형발전지표` 발표
`열악한 농촌 실정` 재확인,
꾸준한 개선·변화 노력 시사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난 19일 `균형발전지표로 바라본 지역여건 변화`란 제목으로 각 지역별 균형발전지표 자료를 발표했는데, 대다수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남해군의 실정이 고스란히 드러나 씁쓸하다. <표 참조>

 2019년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지역의 발전 정도를 측정하고 균형발전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한 균형발전지표는 주거, 교통, 산업·일자리, 문화·여가, 보건·복지 등 8개 분야 41개 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시·도의 수치만 나타내는 항목이나 주관지표를 제외한 균형발전지표의 주요 항목들을 살펴보면, 연평균인구증감률은 매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가 적으니 재정자립도 또한 전국 평균에 한참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노후주택비율도 전국 평균보다 두 배 이상, 빈집비율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나왔고 상수도보급률과 하수도보급률도 전국보다 약 20~30%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부문에서 도로포장률은 93.9%로 전국 평균보다 높았지만 고속도로 IC 접근성은 51.6km, 고속·고속화철도 접근성은 57.7km로 비교적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일자리 부문에서는 군내 상용근로자 비중이 42%에 그쳐, 젊은이들이 일자리가 없어 외지로 나가고 있는 남해군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상생형 지역일자리, 신활력플러스 사업 등에 균형발전지표를 다양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