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단계 연장, 남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 한숨
상태바
거리두기 2단계 연장, 남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 한숨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0.09.10 16:43
  • 호수 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집합제한조치 대상 136개 업소
매출 감소에 한목소리로 지원 요청
2차 재난지원금 꼭 필요한 이들에게
지난 9일 오전 남해읍 거리 빈 매장에 나붙은 `점포임대` 알림을 촬영한 사진들이다.
지난 9일 오전 남해읍 거리 빈 매장에 나붙은 `점포임대` 알림을 촬영한 사진들이다.

 8·15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가 전국으로 재확산되면서 남해군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지난달 24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PC방 등 12개 업종의 고위험시설과 오락실, 150㎡ 이상의 일반음식점,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등 12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제한 조치가 시행됐다. 이 시설에서는 출입자 명부 작성, 마스크 쓰기, 2m 거리두기 등 핵심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종교시설의 경우 모든 예배를 비대면 예배로 전환하고 소모임과 행사가 모두 금지됐다.
 
남해의 경제 위기
 2단계 거리두기는 9월 20일까지 연장됐다. 남해는 지난 2월 하순 확진 사례 1건 이후 청정남해라는 명성에 걸맞게 감염사례 `0`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이 겪는 경제 위기는 남해군도 예외가 아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군내 업소 휴·폐업 상황에 대해 "150㎡ 이상 매장이 고위험시설, 다중이용시설로 지정해 집합제한 대상이 된다. 우리 군은 136개 업소가 여기 해당된다. 코로나19 때문이라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중 13개 업소가 휴업 중이다. 이외에는 현재 휴업하거나 폐업한 업소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내 한 여행사 대표는 얼마 전 휴업을 결정하고 택배 일을 시작했다. 읍의 한 PC방 업주는 "남해는 확진자가 없어 매장을 열어두고 출입자 QR코드를 찍는 등 당국의 집합제한조치에 따르고 있지만 손님이 안 온다. 우리뿐 아니라 다 어렵다"고 말했다.
 노래연습장과 대형식당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노래방은 현재 휴업한 상태다. 문 열어놔도 손님이 없다. 막힌 공간이라 그렇다. 8·15집회 이후로 식당 매출도 급감했다. 그 전에는 관광버스로 찾아오고 자리가 없을 정도였는데 올 9월에만 버스 6대가 취소됐다. 직원들도 일단 다 내보냈다. 매출이 안 나오니 어쩔 수 없었다. 부가세도 못 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소상공인들의 바람
 남해군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주부터 군내 소상공인 매장을 방문해 방역활동과 방역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김동일 회장은 "한 주 동안 돌아보니 문 닫힌 곳도 있고 휴업·휴가 등 쉬고 있는 매장도 눈에 띄었다"며, "코로나 시국에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조례가 있는 만큼 관리비, 수도, 전기 요금 감면혜택 등 실질적인 지원이 취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윤상 한국외식업중앙회 남해군지부장은 "남해군 외식업회원업체 대부분이 정말 힘들다. 3~4월엔 군내 750군데 회원업소 전체를 방역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1차 재난지원금으로 한숨 돌리기도 했지만 2단계 조치가 시행된 현재로서는 끝이 잘 안 보인다"고 회원들의 상황을 설명했다. 김 지부장은 "전년도 연간 매출액 4800만원을 기준으로 간이과세자와 일반사업자로 분류하던 것을 올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8000만원까지 기준을 상향조정해 더 많은 상인들이 세금감면 혜택을 받는 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제대로 지급돼야
 전통시장은 이용자가 주로 지역민이라는 특성상 코로나 국면에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김종남 남해시장상인회 상무는 "코로나 상황에도 전통시장은 그나마 매출에 크게 변동이 없고 어려울 때 재난지원금이 나와 시장과 지역 서민층에는 도움이 많이 됐다"며 "경남도의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행사, 동행세일 등을 진행하면서 시장 카드매출이 어느 정도 유지됐다. 어시장도 활발하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의 경우 매출 기준으로 하는데 매출 기록이 안 되는 사람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시장상인의 경우는 50%도 해당이 안 된다. 이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행정이나 소상공인협의회가 전달해주면 좋겠다."
 현재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2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되 전 국민에게 지급한 1차 때와는 달리 피해업종, 취약계층, 실업자, 특수고용직, 미취업 청년 등에게 우선 지급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고 있다. 재난지원금의 성격이 선별이냐 보편이냐를 떠나 어렵게 마련되는 재원인 만큼 꼭 필요한 이들에게 사각지대 없이 제대로 지급되도록 세심한 고려가 필요한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