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관광산업 활성화와 군민복지 이룰까?
상태바
스마트시티, 관광산업 활성화와 군민복지 이룰까?
  • 최정민 시민기자
  • 승인 2020.10.22 10:41
  • 호수 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4차 워크숍 열려
남해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4차 워크숍이 지난 8일 뷔페청에서 열렸다. 사진은 워크숍을 마치고 난 뒤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이다.
남해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4차 워크숍이 지난 8일 뷔페청에서 열렸다. 사진은 워크숍을 마치고 난 뒤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이다.

스마트시티란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공공기능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도시이다. 정보통신기술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통, 환경, 주거, 시설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한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삶을 보장하는 미래형 첨단도시다.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던 과거형 도시가 아니다. 아이디어에 의해 만들어지는 미래의 도시가 스마트시티다. ICT 기술과 친환경에너지를 도입해 저비용 고효율로 운영된다.

 지금은 모바일시대를 지나 사물인터넷시대이다. 사람과 주변 기기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정보를 상호 수집, 공유하며 통신하는 인터넷 환경인 사물인터넷시대가 이미 우리 삶에 자리 잡고 있다.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 안의 모든 기기를 연결해 제어하는 기술인 스마트홈을 비롯해 헬스케어, 원격 검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고 제어한다. 

 스마트시티는 이러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시 규모로 확대해 적용했다. 도시 구석구석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모으고 공유한다. 모든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 됨으로써 시민들이 좀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생활하는 사람 중심의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 스마트시티의 취지다.

남해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4차 워크숍
 지난 8일, 남해시외버스터미널 5층 뷔페청 회의실에서 `남해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4차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 용역을 맡은 지상태 스마트시티리서치센터 연구원은 "리빙랩(Living Lab)이란 생활실험실이라는 뜻으로 군민들이 문제 발굴, 해결방안 도출, 사업평가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기법"이라며 "이 기법으로 상주해수욕장 방문관광객과 군민을 대상으로 남해군의 이슈와 필요점을 찾고 이를 아이디어로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마지막 4차시는 3차시에서 도출된 시민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고민했다"며 "이후 4차시까지의 최종 결과를 군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를 거쳐 남해군 스마트시티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체적인 상황을 설명했다.
 
남해군에 맞는 스마트시티란
 스마트시티 리빙랩 참여단원들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남해군의 스마트시티화를 위한 여러 가지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았다.

 특히 교육, 관광, 교통, 먹거리, 자연환경,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남해군이 처한 상황들을 공유하고 3차시까지 도출된 아이디어들을 더욱 구체화시켰다.

 참여단원들은 "남해군에는 산업공단이 없다. 그래서 지역 경제 성장의 한계를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며 "그런데 대중버스 시간을 알려고 해도 그 방법을 모르는 관광객들이 많다. 스마트시티가 되면 관광객들이 남해군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보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남해군으로의 여행을 손쉽게 할 수 있다. 편한 여행지는 재방문율이 높다"고 밝혔다. 

 아울러 "군민들도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정책이나 의견 등이 쌍방향으로 행정으로 전달돼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태양광에너지로 켜지는 가로등이 남해군 곳곳에 설치돼 안전한 주거 생활을 돕는다. 이처럼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군민의 복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스마트시티화로 군행정의 적극적인 미래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했다.

 한편, 스마트시티가 추구하는 핵심 요소는 경제적, 환경적 지속 가능성이다. 관광으로 경제적 번영을 창출하는 방안으로서 새롭게 검토하고 있거나 이미 검증된 관광지를 보유한 곳 모두가 해당된다. 후자에 속하는 남해군의 경우, 대규모 관광보다는 생태적 환경과 역사적 유산을 보존하는 환경적 지속 가능성이 필요하다. 또한, 관광객과 군민들에게 삶의 질을 똑같이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준을 확립할 때 경제적 지속 가능성도 담보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