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어드는 친환경농업의 새로운 길을 찾다
상태바
줄어드는 친환경농업의 새로운 길을 찾다
  • 최정민 시민기자
  • 승인 2020.11.10 11:07
  • 호수 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농업인들과 학교 영양교사들과의 간담회

 친환경농업의 위기라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는 오늘이다. 친환경 농가수는 전국 기준 2005년 5만3478가구에서 2009년 19만8891가구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 추세가 이어져 2019년 현재 5만8055가구로 예산 투입 전으로 돌아섰다.
 그동안 정부가 친환경농업 활성화로 매년 평균 8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치솟는 유기농자재 가격상승과 일손 부족, 인증심사 강화 등으로 친환경농업을 포기하는 농업인들이 급증하면서 친환경농업의 위기가 찾아왔다. 이에 살아남을 방안을 찾고자 남해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군내 12개 학교 영양교사, 농업인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21일 남해군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는 남해군친환경농업인들이 남해군먹거리통합

지원센터의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 사업에서의 경험적 문제점들을 공유하고 그 대안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사진〉

어떤 의견들이 나왔나
 학교영양교사들은 "농산물 제공에 등록한 농민과 농산물에 찍힌 농민이 다른 경우가 있다. 신뢰성에 의문이 든다"며 "양파나 무 등은 겉으로만 봤을 때 상태를 알 수가 없다. 상태를 확인할 방법은 없는가"라고 질의했고, "기후변화로 농산물 가격변동이 심하다. 매달 단가 책정보다는 1년 평균 가격으로 매달 지급한다면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가"라며 "시장에 있는 농산물에 비해 모양이 이상한 경우가 있는데 이유가 궁금하다"는 등의 질문들을 던졌다.
 이에 농민들은 "친환경 농업의 경우 심사 과정이 복잡하다. 명의변경 과정에서 혼선이 왔는데 지금은 이상이 없다. 등록한 농민과 농산물에 찍힌 이름이 다른 경우 즉시 연락을 바란다"고 답했다. 이어 "뿌리 채소의 경우 속을 확인하기 위해 무작위로 잘라서 상태를 확인하며 문제가 있을시 즉각적으로 교체를 해준다"며 "올해는 장기적인 장마로 농산물 가격이 계속 올랐다. 다른 곳에 팔면 더 이익이 된다. 그러나 전년도 1년 평균 가격으로 단가를 책정해서 일률적으로 지급할 경우 농민에게도 장기적으로는 이익이므로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며 "모양과 건강을 모두 가진 농산물은 없다. 특히, 친환경농업은 화학비료를 최대한 억제하기 때문에 모양이 좋지 않다. 겉모양보다는 맛과 건강을 우선해 주기를 바란다"고 답변했다.
 김민철 남해군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은 "친환경농업은 꾸준한 관리가 요구되고 복잡한 인증절차 때문에 포기하는 농가가 많아 침체되고 있었다"며 "그러나 충북 옥천군이나 충남 부여군의 경우 군행정의 도움으로 꾸준히 친환경농업을 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자재 지원사업과 친환경 퇴비 생산시설 현대화사업과 친환경 공동광역 살포기 지원 등으로 생산비를 감축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기반도 넓히고 있다"며 "충북은 처음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급식 축소로 피해를 본 지역 농업인과 학생들을 위해 2차례 친환경 인증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하는 등 친환경농업을 살리는 노력 등을 전국적으로 펼쳐고 있다"고 설명한 뒤 "2021년부터 군내 전 학교와 2022년부터는 어린이집과 공공시설으로도 친환경농산물이 식재료로 공급된다. 희망을 가지고 친환경농업에 매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정민 시민기자 (jobbus@naver.com)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