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부추기는 사회
상태바
스트레스 부추기는 사회
  • 남해타임즈
  • 승인 2021.07.23 11:20
  • 호수 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숙 | 본지칼럼니스트
이 현 숙본지칼럼니스트
이 현 숙
본지칼럼니스트

 스트레스가 두통·불면·피로·우울·분노 증상을 유발함은 누구나 체험적으로 아는 사실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인체 내 아드레날린·노르아드레날린·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 작용에 의해 맥박·호흡·혈압이 상승하고 근육이 긴장되는 생리적 반응이 나타난다. 


 스트레스는 화병의 주범일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다. 그런데 격랑의 시대, 요지경 세상을 살면서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방법은, 세상을 바꿀 수 없다면 나 자신을 바꾸어야 한다. 특히 `탐·진·치(貪·瞋·癡)` 즉 `탐냄·성냄·어리석음`의 삼독(三毒)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이 가운데 `성냄`의 한자어가 바로 `부릅뜰 진`이다. 화가 솟구치면 저절로 눈이 부릅떠진다. 사회적 공분을 포함한 울분을 다스리지 못하면 자칫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 


 스트레스 관리는 심신 건강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세상 욕심부터 하나둘씩 내려놓는 연습을 하자. 세상에서 보고 듣는 어설픈 지식과 부정확한 정보와 가십도 흘려버리자. 하지만 스트레스 유발 요소가 폭증하는 현실 속에서 이게 어디 말처럼 쉬운 노릇인가. `수욕정이풍부지(樹欲靜而風不止)`라,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멈추지 않듯 마음의 동요 없이 가만하고 있기에는 세상이 너무 어지럽다. 


 현 정부 들어 스무 차례도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지만 번번이 집값 폭등과 전세대란으로 이어졌다. 이 와중에 아파트 청약 당첨을 노리고 장애인·국가유공자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다자녀를 둔 여성과 위장 결혼한 사례가 적발되었다. 최근에는 LH 직원이 가담한 3기신도시 땅 투기 사건으로 나라 안이 발칵 뒤집혔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그동안 방방곡곡에서 벌어진 땅 투기판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자 서민들의 좌절과 분노는 극에 달했다.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며 의사국가시험을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거듭 재응시 기회를 줌으로써 정부 스스로 국가자격시험의 원칙을 깬 바 있다. 그처럼 유야무야 끝날 일이라면 진작 의료계의 요구라도 시원스럽게 들어준 편이 모양새가 낫지 않았을까.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명분도 실리도 없는 기 싸움만 벌인 꼴이다. 전문의 시험을 면제해 주는 조건으로 3, 4년차 전공의들을 코로나19 방역에 투입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던 것 같은데 실행에 옮기기도 전에 반발만 불러일으켰다. 


 여당이 압도적 과반이라는 매직 넘버를 과신하여 인사 전횡을 휘두르는 데 따른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집권당 단독으로 의결 처리하는 터에 정당제나 국회청문회가 굳이 필요할까. 흥미로운 사실 하나는, 모 예비역 사병이 군 복무 시절에 목격한 휴가 관련 특혜 의혹을 제보하자 누구의 사주를 받았느냐며 청년을 다그친 의원이 있다. 바로 야당의 동의 없이 장관직에 임명된 29번째 주자와 동일 인물이다. 한편 정치인들이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더라도 의원직을 상실하는 경우는 드물다. 웬만하면 당선 무효기준 100만 원에 못 미치는 80만 원의 벌금이 선고되기 때문에 자리를 보존하는 데는 별 지장이 없다. 당사자는 안도하겠지만 유권자는 씁쓸하다. 


 최근 수년 새 몇몇 여성 관련 기사들이 각종 언론을 도배하다시피 했다. 그녀들의 이름만 들어도 속이 울렁대는 이들이 없지 않으리라 본다. `윤창호법`이 신설되었지만 음주운전 사고는 근절되지 않았다. 더군다나 가해자에 대한 사법부의 판단은 일반의 상식과는 여전히 괴리가 있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부유층 자녀들을 위한 맞춤형 입시컨설턴트까지 등장했다. 교육의 공정성이 사라진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누군가 눈물을 흘리고 있지나 않을지 우려스럽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고,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이해와 수용, 대인 관계 시 심리적 거리 조절 같은 개인 수칙이 필요하다.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의무 이행과 솔선수범도 따라야 한다. `시간도 의석도 충분하다`며 힘자랑이나 하고 각종 불법 비리에 연루되는 여·야 정치인들 때문에 국민들이 집단 화병에 걸릴 지경이다. 새로운 분노 촉발 아이템이 등장할 때마다 촛불이 들불 되듯 국민의 분노 지수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상식이 통하고 공정과 정의가 올바로 기능하는 사회, 그 이상은 바라지도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