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동물보호센터 설립, 주민참여 도모해야 완성 가능
상태바
유기동물보호센터 설립, 주민참여 도모해야 완성 가능
  • 김희준 기자
  • 승인 2021.08.13 10:17
  • 호수 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동물보호센터 필요할까 3
-----
남해, 경남 최초 동물보호 기본계획 … 2025년까지 비전 제시
늘어나는 반려동물 양육가정, 관광형태도 변화하는 중이다.
늘어나는 반려동물 양육가정, 관광형태도 변화하는 중이다.

 남해에서 한 해 유기되는 동물의 수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일옥) 가축방역팀 공식집계 상 2018년 120두에서 매년 증가, 지난해에는 377두를 기록했다. 본지 이전 기사(754호, 756호) 내용과 같이 유기동물을 보호하고 사후처리하는 역할은 현재 유기동물보호소가 맡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따라 잡기에는 시설과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동물친화적 관광지로서 발돋움하고 연관 산업을 유치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 예상된다는 의견도 전하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전환을 호소한 바 있다. 이번 호에서는 유기동물보호센터(이하 보호센터)를 유치하고자 군이 어떤 노력을 펼치고 있는지, 예상되는 설립효과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반려동물인프라구축사업 요건 완화에 한몫
 최근 몇 년간 경남을 비롯한 곳곳의 지자체에서 고통사 당하는 유기동물의 끔찍한 실태가 보도를 타는 동안 남해는 2019년 `소규모동물보호센터` 건립을 도에 건의했고, 지난해에는 경남 최초로 `동물보호 기본계획`을 수립해 11개의 세부과제를 선정하며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가축방역팀은 `동물보호센터설치지원` 신청 시 `유기동물 발생 건수` 요건을 만족하지 않는 점의 부당성을 계속해서 호소, 2022년 시행지침에서는 이 요건이 삭제되도록 만들었다. 이로써 인구와 지역규모 대비 유기동물 개체수를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요건이 사라져 내년 센터 유치 가능성이 더 커진 것. 군의 센터 유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현대화 시설로 악취와 소음없는
운영 가능해져

 군은 연초에 `반려동물인프라구축사업`에 지원하며 개별보호실, 격리실과 목욕실, 교육실, 휴게시설과 수술 장비를 포함한 진료실을 갖춘 보호센터를 계획했다. 시설물에는 악취를 저감하는 탈취설비, 폐사축 보관용 냉동창고, 정화조 등이 포함된다. 이 사업에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예산(이하 균특) 3억원을 포함, 총 1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소 필요인력으로는 진료 수의사와 포획인력이 의무고용 대상이며 그외에 업무를 담당할 인원으로 구성되는데, 포획과 비상근무, 관리 등에 기간제 근로를 활용하게 되면 고용효과도 기대된다.
 계획대로면 현대적인 시설과 장비를 구비하게 되며 `동물보호법`의 감시와 보호 아래 깨끗하고 소음없이 유기동물을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전국 지자체 반려동물 시설과
관련 투자 잇따라

 그렇다면 보호센터 설립이 지역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가축방역팀이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해 산출한 결과로는 14억여원의 생산유발효과와, 6억여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추정했다. 센터 설립 자체의 경제적 효과는 기대에 못 미칠 수 있으나 앞선 기사에서 다룬 바와 같이 대전, 강원도를 비롯한 몇몇 지자체가 예산을 적극 투입해 반려동물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자 하고 있는 데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효과를 엿볼 수 있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반려동물 가정이 관광형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 흐름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먼 시야의 계획도 필요하겠지만 보호센터가 그 기초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강릉시의 보호센터 준공 사례가 지금 남해군의 모습과 비슷한데, 2019년 강릉시는 국비 등 20억원을 들여 기존 수용능력 45마리의 낡은 유기동물보호소를 유기동물보호센터로 확대신축에 들어가 지난해 준공을 완료했으며 `반려동물 권리장전`을 선언하고 부지 내에 놀이터를 조성해 시민과 관광객에게 개방했다. 참고로 현재 남해군 유기동물보호소의 수용능력은 30마리 이하다.


 전라북도는 올해 도내 23개 동물보호센터 관리수준 개선을 위해 사업비를 14억여원으로 두 배 증액했고 소규모 보호센터 2개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경북 경주시는 오는 10월부터 보호센터가 운영에 들어가는데, 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외에도 사례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지역사회가 반려동물을 사회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 동물복지를 증진하는 한편, 보호센터·공원·놀이터와 같은 형태로 문화, 관광자원의 역할까지 기대해 투자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보호센터 유치 가장 우려되는 점은 주민 동의
 남해군은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반려동물과 활력있는 공존, 남해`란 비전을 두고 동몰보호 기본계획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직영 보호센터 설치는 기본계획의 첫번째 세부과제로서, 관련부서 인터뷰를 통해 본 바로, 군은 정책적·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마치고 사업선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 4월에 도전한 `반려동물인프라구축사업`에는 안타깝게 선정되지 못했고, 이어 2022년 신규사업 목표로 `소규모동물보호센터설립`에 지원하고 균특 예산 확보를 통한 보호센터 설립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가장 염려되는 것은 보호센터가 설립될 부지 선정인데, 주민 반대를 우려해 농업기술센터 내의 부지만을 후보지로 하고 있지만 향후로는 인식개선과 합리적인 토론을 거쳐 적절한 대안 검토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