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목이 전하는 음률
상태바
고사목이 전하는 음률
  • 남해타임즈
  • 승인 2021.12.03 10:21
  • 호수 7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고향, 나의 삶 115
-
碧松 감충효 시인 / 칼럼니스트
碧松 감 충 효 시인 / 칼럼니스트
碧松 감 충 효
시인 / 칼럼니스트

바람이 우는 건가 고사목이 우는 건가  
바람과 고사목이 주고받는 산 이야기 
음률을 다듬고 골라 듣는 이는 듣느니.  

 
 마당가에 장승처럼 세워 둔 고사목에서 불규칙하지만 대금에서 나오는 음과 비슷한 음향을 감지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필자는 대금을 깊이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교직에 있을 때 이러 저러한 연수회가 있어 음의 높낮이(임,남,무,황,태,고,중) 정도는 알고 소리도 낼 수 있다.


 어느 날 바람이 세게 불 때 고사목의 빈 통속을 통해 나오는 소리는 그 울림이 웅대해서 뭔가 신비스런 느낌마저 들었다. 아주 저음으로 울리는 이 소리는 바람이 통속을 통하여 여러 구멍으로 나가면서 미세한 화음의 성질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 이후로 별 생각이 다 들었다. 이 고사목을 잘 다듬고 조율해서 매머드 목관악기로 만들어 볼까? 두드려 보면 음 높이가 다른 음들이 울려 나옴에 사찰의 악기인 목어나 목금으로 만들어 볼까? 아니면 저절로 생긴 여러 공간에 현을 걸어 현악기로 만들어 볼까하다가 결론적으로 세 가지를 다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우선 덩치가 큰 고사목의 빈속이 공명통의 역할을 충분히 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생긴 구멍 부분의 가장자리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두들겨 가면 도,레,미,파,솔,라,시,도 8음계와 유사한 소리가 난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고사목은 군데군데 구멍이 나있어 현악기에서의 현을 걸어 튕겨보면 역시 높낮이가 다른 음이 떨려 나오니 현악기로 태어날 가능성도 있다. 거칠고 정확하지 못한 음계의 조율은 나중에 미세 손질을 가하면 될 것이다. 


 올 겨울에 고사목이 전하는 음률을 다듬고 골라 대형의 목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를 만들어 볼 참이다. 애벌 손질의 이 고사목은 아직은 거칠다. 길이가 170cm, 몸통의 지름이 30cm로 결코 작지 않은 이 고사목이 악기로 변신한다면 그것도 관악기와 현악기 그리고 타악기의 종합세트가 되리라. 거친 표피를 닦아내니 이외로 기름기가 반질반질한 매끈한 피부가 나타난다. 거기에 아름다운 목재 특유의 무늬가 선명하니 금상첨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