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에너지 자립섬으로부터 시작"
상태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에너지 자립섬으로부터 시작"
  • 남해타임즈
  • 승인 2022.06.17 10:21
  • 호수 7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에너지 자립섬 추진을 위한 토론회 열려
신재생 에너지 주민 소득원 창출 방안도 의견 나눠
남해군 에너지 자립섬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0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렸다.
남해군 에너지 자립섬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0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렸다.

 산업화의 물결이 거세게 몰려들던 한국 현대사에서 우리 남해군은 무공해 지역으로서 그 위치를 굳건히 지켜왔다. 공단과 화석 에너지 시설 설치 유혹을 여러 번 뿌리친 남해군민들에게 기후위기 시대에 맞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는 없을까? 
 지난 10일 남해유배문학관 대강당에서 남해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조세윤)의 주관·주최로 `에너지 자립섬으로서의 남해군`을 만들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발제자들의 설명과 제안
 첫 발제자로 나선 김보삼 주)에코루션 대표이사는 "현재 남해군에서는 일반 가정보다 농림축산업에서 전기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숙박업에서도 전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여 싼 가격에 전기를 공급하면, 농업과 관광업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며 "또한, 에너지 자립을 위해 남해군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 주민들에게 이익을 나누어주는 `이익 공유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최승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도 "2007년 세계 최초 에너지 자립섬인 삼쇠섬을 만들었던 덴마크가 지난해부터 세계 최초의 인공 에너지섬을 만들고 있다"며 "이 섬은 바다에 풍력발전기와 운영하는 시설들로 구성된 거대한 구조물이 설치된 인공섬으로, 유틀란트반도 해안에서 80㎞ 떨어진 해상에 12만㎡(약 3만6천평) 규모의 풍력발전 단지를 갖춘 에너지 인공섬을 2033년까지 만든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기도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주민들에게 의견을 물어보면, 하나같이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답했다. 우리나라가 덴마크처럼 38조원이나 투입해 인공섬을 만들 수 있겠는가? 무조건 남이 하니까 따라 해서는 안 된다"며 "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발상으로, 에너지 자립섬으로 남해군을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여러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 발제자인 김형수 경남도립남해대학 전기과 교수는 "전기를 많이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남해군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아껴 쓰는 것이 아니라 과감하게 전기 사용량을 권장해야 한다"며 "다만 경유나 휘발유 등을 전기로 전환해야 한다. 그 전기는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해서 공급하면 탄소중립도 이루고 경제성장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의 소득 증진 사례
 우리나라에서 에너지 자립섬을 가장 먼저 시도한 곳은 충청남도 홍성군 죽도이다. 2015년 한화와 충청남도가 죽도를 에너지 자립섬으로 만들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디젤 발전을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했으며, 에너지 자급자족을 넘어 지금은 태양광 기술을 응용한 태양광 롤링애드(전자광고판), 대규모 태양광 와이파이존, 태양광 해충 포집기가 설치된 친환경 캠핑장과 낚시공원, 대나무숲 탐방로 등 다양한 관광인프라를 구축해 주민 소득 증진에도 기여한 바 있다.
 신재생 에너지가 주민의 소득원이 될 수 있었던 전제 조건은 세 가지다.
 첫째, 스마트그리드시스템(Smart Grid System)이다. 현재의 전력시스템은 실제 사용하는 전기량보다 15% 정도 많이 생산한다. 이는 전력의 최대소비량에 맞춰진 양으로 더 많이 사용할 경우에 대비해 전기를 미리 확보해 놓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마트그리드시스템은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로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둘째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Energy Storage System)`이다. ESS는 전기에너지를 적게 사용할 때 남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에 맞춰 공급하는 것으로, 물리적·화학적 방식으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미리 저장했다가 필요한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다.
 셋째는 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장치를 설치할 지역을 선정하고 운영할 때만이 여러 사회적 갈등을 줄일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을 공유하며 에너지 자립섬으로 가기 위한 전제 조건들을 구상했다.
 류경완 경남도의원은 "기후위기 시대,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 지금 꿈꾸는 에너지 자립섬은 정말 필요한 시도"라며 "다만, 에너지 자립섬이라는 개념을 분명히 세워 남해군민들에게 통일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후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경상남도나 남해군 행정과도 협의하고 남해군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나 모임도 만들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경유를 태우는 도서 지역의 디젤발전을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를 결합한 친환경에너지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즉, 현재 한국전력공사가 담당하고 있는 섬 지역 발전부문을 민간 사업자에게 이양해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100% 민간자본으로 디젤 발전시설을 친환경에너지로 대체하고 전력판매를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도록 하는 에너지 신산업 사업모델이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