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를 기후행동 1번지로 … 시민 참여가 가장 중요
상태바
남해를 기후행동 1번지로 … 시민 참여가 가장 중요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6.24 09:58
  • 호수 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기철 `푸른아시아` 상임이사, 기후학교 특강
"시민공동체 기반 기후행동이 최선의 기후정책"
지난 14일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 기후독서모임이 주관하는 기후학교에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가 초청돼 `기후위기시대 시민공동체가 만드는 탈탄소사회`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지난 14일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 기후독서모임이 주관하는 기후학교에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가 초청돼 `기후위기시대 시민공동체가 만드는 탈탄소사회`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의 기후독서모임(리더 배성애)이 주관하는 기후학교 특강이 지난 14일 남해읍 청년학교 다랑에서 열렸다. 이번 특강은 환경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유엔 `생명의토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푸른아시아`의 오기출 상임이사가 연사로 나서 `기후위기시대 시민공동체가 만드는 탈탄소사회`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오기출 상임이사는 "전 세계 기후위기는 하나로 연결돼 있다. 기후위기가 예측보다 훨씬 빨리 진행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수출품 가운데 제조업 분야가 90%를 차지하고 있고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삼성전자 공장을 돌리는 것도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세계적 흐름인 `탄소국경세`와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캠페인이 본격화되면 탄소경제에 의존한 한국 경제에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기출 이사는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길에는 `자본의 길`과 `시민의 길`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론 머스크가 CNN과의 인터뷰에서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묻는 질문에, `우리 회사(테슬라) 전기차를 사면 된다`고 대답한 사례를 들면서 "이것이 자본의 길의 한계이고 `에너지 전환`과 전기자동차 보급만으로는 정의로운 전환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과 미국 같은 선진국과 다국적 기업들이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면서도 탄소를 가장 적게 배출하는 몽골이 사막화로 고통받는 현실을 목도하면서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탈탄소사회로의 전환`을 고민하게 됐고 그 결과 `시민공동체에 기반한 기후행동`이 그 대안임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기후행동이 실패하면 가장 피해를 입는 이들은 시민"이라며 "시민의 지지가 없으면 기후정책도 실패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민의 결정권을 보호해야 하며 시민이 나서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기출 이사는 미국 클리블랜드 주와 뉴욕 주 사례, 영국 프레스톤 사례, 프랑스와 영국에서 도입한 `기후시민의회` 운영사례를 모델로 소개하면서, 남해군이 시민의 힘으로 기후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기후행동 1번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특강을 시작으로 `푸른아시아`와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이 적극적으로 교류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은 박봉환 대표가 사임의사를 밝힘에 따라 새로운 대표 체제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뒷받침할 회칙 개정을 위해 오는 7월 7일 임시총회를 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