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남해행복교육 위해선 민·관·학 중간지원조직 필요
상태바
지속가능 남해행복교육 위해선 민·관·학 중간지원조직 필요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8.19 12:02
  • 호수 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취재 | 마을교육공동체를 찾아가다 7
-------------------------------------------------
교육도시 오산·순천시 마을교육공동체 취재를 마치고
임경환 전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장에게 듣다

 창의성, 협업능력, 민주성 등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주체와 함께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대두되고 있다. 모든 곳에서 이뤄지는 배움, 학교 울타리를 넘어 마을과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이 필요한 시대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교육을 돕는 지역사회를 의미하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주목받고 있다.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 역시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기 역할을 찾아 학습하고 성장하고 이것이 또다른 배움으로 이어지는 평생학습의 모습을 띤다.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40%에 육박하는 초고령사회이자 인구 4만3천이 채 안 되는 지역소멸 위험지역인 남해군은 이러한 목적을 넘어 교육 분야에서 행복교육지구사업과 작은학교 살리기를 통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인구유입과 지역상생을 꾀하고 있다. 2018년 경남 군단위 기초지자체에서 최초로 시작해 올해로 5년째를 맞는 보물섬 행복교육지구사업은 군 지자체와 경상남도남해교육지원청이 협약을 맺고 해마다 6억씩 예산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하고 협력해 공교육을 혁신하고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 사업은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제외하고는 다른 시군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찾아올 만큼 순항하고 있다. 2020년 상주면과 고현면에서 시작된 `작은학교 살리기`는 성격과 방향성은 다르지만, 폐교 위기의 학교도 살리고 지역 인구 유입 효과도 톡톡히 보며 학교와 지역상생의 모델을 나름대로 제시해가고 있다. 
 그렇다면 남해군의 이러한 교육을 통한 학교와 지역 살리기는 현재 단계에서 머물러도 과연 지속가능할까. 5년간의 행복교육지구사업 운영을 통해 쌓인 교육 노하우와 지역자원 데이터베이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새로운 사업 기획 단계부터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논의를 이끌어낼 방안은 무엇일까. `작은학교 살리기`를 통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싹을 틔우고 있는 이 시점에 이를 남해군 전체로 확산시킬 방안은 무엇일까.

임경환 전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장은 중간지원조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작 단계부터 민관학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임경환 전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장은 중간지원조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작 단계부터 민관학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오산·순천의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남해시대는 이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경기도 오산시와 전라남도 순천시의 사례를 기획취재하고 앞서 6회에 걸쳐 기사를 연재한 바 있다. 오산과 순천 두 지역 공히 교육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해 10년 넘게 지역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성공적으로 펼쳐온 오산시와 순천시 사례는 남해군과는 많은 지역적·사회적 여건이 다름에도 배울 점이 많다.
 무엇보다 두 지역 모두 읍면동 단위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꾸린다. 이들 마을교육공동체가 모여 지역의 각종 교육의제를 논하고 이를 행정·재정적 지원을 담당하는 실무협의체가 반영해 각종 교육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이를 다시 각 지역 단위에서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펼쳐나간다. 한마디로 지역 전체 차원에서 탄탄한 민·관·학 거버넌스를 꾸려가고 있는 것이다. 이민·관·학 거버넌스의 중심에는 통합적인 중간지원조직으로 오산시에는 오산교육재단이, 순천시에는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가 있다. 두 조직 모두 설립과 조직형태, 규모 등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민간 주도로 운영하되 지자체의 전폭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함께했다는 점, 자생적인 풀뿌리 읍면동 단위의 마을교육공동체는 물론이고 새롭게 만들어지는 지역에도 독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온 마을이 학교, 교육도시 오산`이라는 비전으로 마을·학교·행정을 잇는 오산교육재단은 학교 교과과정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여 오산시 전역이 교육 현장이 되는 `시민참여학교`와 `학부모스터디` 사업을 통한 마을강사 양성, 9개 중학교를 거점으로 특화된 마을교육자치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시민이 배움을 얻고 이를 학교와 지역에 되돌려주는 선순환 구조가 장점이다. 
 그런가 하면 순천에는 민·관·학 거버넌스를 실현하는 3대 협의체로 정담회, 실무협의회, 마을교육자치회가 있고 중심에서 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작은 마을단위부터 두텁게 지역문제와 교육의제를 논의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주민자치의 실현과 마을공동체의 복원, 아이들의 민주시민으로의 성장 등을 이끌고 있다.  

'보물섬 행복교육지구의 미래'라는 주제로 지난해 8월 해양초등학교 월계관에서 열린 보물섬 행복교육지구 행복교육토론회의 모습.
'보물섬 행복교육지구의 미래'라는 주제로 지난해 8월 해양초등학교 월계관에서 열린 보물섬 행복교육지구 행복교육토론회의 모습.

기획단계부터 주민참여 이끌어내야
 이 기획취재에 자문을 해준 임경환 전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장은 우선은 마을교육공동체이든 중간지원조직이든 각종 교육사업이든 왜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이 해답에 대한 민관의 합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남해는 다른 지역에 비해 관 차원에서 열심히 하는 것 같다. 다른 곳을 보면 교육지원청이나 지자체에 다 맡기고 싶어하는데 남해는 그렇지 않다"며 "다만 관 주도로 사업을 이끌다 보면 마을에 따라 필요한 능력과 재능을 가진 개인들이 고루 참여하지 못하고 사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갖춘 사업자만 남게 되는 경우를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취재를 통해 특히 남해에서는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시스템이 서로 다르다 보니 이걸 한데 모아 효율적으로 예산과 자원을 분배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교육청은 학교와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을 중심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할 수밖에 없으니 조례제정 등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할 수 있는 곳은 지자체다. 따라서 지자체, 민간, 학교, 교육행정이 함께 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논의를 더는 미뤄선 안 된다. 임 전 센터장은 "중간지원조직 같은 경우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 수도 있고 남해에 이미 있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팀이든 교육분과이든 기능을 탑재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획 단계부터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있어야 한다. 순천의 정담회가 그러한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가 예산과 권한을 부여한 재단을 설립한 강원도 춘천과 전라남도 곡성의 사례도 돌아볼 것도 추천했다. 
※ 이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