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치 이뤄지면 남해군 먹거리 선순환도 이뤄진다
상태바
민관협치 이뤄지면 남해군 먹거리 선순환도 이뤄진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9.26 11:23
  • 호수 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남해군 푸드플랜 정책포럼 & 군민공청회
------------------------------------------------
`2020년 푸드플랜` 수립후 과정 점검
공공급식확대 성과·일반소비는 미흡

지역먹거리(로컬푸드)가 지역을 살린다. 이를 모토로 2020년 남해군 푸드플랜이 수립됐다. 푸드플랜이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 순환시스템을 통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산업을 도모하는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남해군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한 공공급식 재료 공적조달체계 강화와 중소농가 기획생산 조직화,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남해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 등의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럼에도 참여농가 수 부족, 지역먹거리 수요창출의 한계, 로컬푸드 매장 등 지역농산물과 먹거리 판로 부족, 이를 통합적으로 논의할 민관 거버넌스(협치)의 부재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지역의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이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해 남해군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과제를 풀어야 하는지 3회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남해군 푸드플랜을 점검하고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모색하는 남해군 푸드플랜 정책포럼이 지난 2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렸다.
남해군 푸드플랜을 점검하고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모색하는 남해군 푸드플랜 정책포럼이 지난 2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렸다.

 2020년 남해군 푸드플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 지 3년. 이에 대한 중간점검이자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남해군 푸드플랜 정책포럼과 군민공청회가 지난 2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렸다.  
 이날 정책포럼에는 농업생산자단체 대표, 군 관계자, 교육지원청 담당자, 영양교사, 농·수협 담당자 등 관련 분야 인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병선 건국대 교수, 정은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김원경 지역농업네트워크 경남지사장이 발제자로 나서 토론을 진행했다.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과 민관 거버넌스`를 주제로 발제한 윤병선 교수는 "중소가족농, 고령농, 여성농, 귀농인의 참여를 유도하고 관행농업에서 생태농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소비를 통해 이를 지지함으로써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생산, 소비, 유통의 이해당사자들이 행정과 연계하는 민관 거버넌스 구축이 중요하다"며 "먹거리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먹거리 선순환과 연결된 지역 내 다양한 조직(생산자·소비자·유통·공공·사회적경제 등)이 참여하는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남해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먹거리 선순환 체계의 허브이면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은미 연구위원은 `지역 푸드플랜 추진방향과 주체별 과제`를 발제하면서 완주군과 청양군의 사례를 제시했다. 정 위원은 "지역 푸드플랜의 추진방향은 경제성, 지역성, 관계성을 강화하면서 지역 먹거리의 공공성을 실현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또 "소량 다품목 생산을 조직하고 연중 공급체계로 학교급식, 공공급식 등 예측가능한 소비에 적극 대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해군이 당면한 과소인구로 인한 매출감소 문제는 거꾸로 생각하면 관계형 시장을 만드는 데 더 유리할 수 있다"며 "서로 무엇이 필요한지 발빠르게 소통하고 지역 특성을 살린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는 만큼 생산자가 직접 가격을 매기고 판매주체로 나설 수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해군 푸드플랜의 성과와 한계, 향후 추진방안`을 발제한 김원경 지사장은 남해군 푸드플랜이 진행되면서 이룬 주요 성과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등 전담조직 구성과 공공급식 추진 △기획생산체계 구축과 먹거리 공공성 확보 △관내 전체 학교 공공급식 실시와 다품목 판로를 확보해 공공급식의 소규모 농촌형 모범사례를 실현한 것을 꼽았다. 반면 한계로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한 지역내 일반소비 미흡 △코로나19로 인한 먹거리 거버넌스 추진 지연 △학교 이외 공공급식 확대나 먹거리 지원 관련 복지사업 연계 미비△경상남도 광역 먹거리 체계 연결 미흡 등을 지적했다. 
 이에 따른 향후 과제로는 △군민의 지속적인 의견 수렴과 푸드플랜의 목적 달성을 위해 남해군 먹거리위원회 같은 민관 거버넌스 구성, 운영 △민선 8기 주요정책화를 위해 간사역할 부서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기획부서로 이관 △거버넌스 활동의 근거와 재원 확보, 푸드플랜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남해군 먹거리 기본조례 제정 △푸드플랜 업무의 전문화와 사업 다양화에 따라 관설민영의 사업체계로 재단법인, 사단법인, 협동조합 같은 전담조직 설립 △고령자 먹거리돌봄을 농촌복지 및 지역사회 통합돌봄분야 사업으로 실행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