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교 역사관 개관식에 다녀와서
상태바
모교 역사관 개관식에 다녀와서
  • 하혜경 서울주재기자 기자
  • 승인 2022.11.25 11:29
  • 호수 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 김해수 재경이동초교 동문회장
김  해  수재경이동초교 동문회장(이동초 43회 졸업)
김 해 수
재경이동초교 동문회장
(이동초 43회 졸업)

 지난 11월15일 이동초 역사관 개관식에 다녀왔다.
 이동초 43회 졸업생으로서 현재 재경 동문회장을 맡고 있어 재경 동문들을 대표해 사무국장과 함께 참석을 했다. 행사장에는 군수님과 교육장님을 비롯한 많은 내빈도 참석해 역사적인 역사관 개관테이핑을 함께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중에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학교가 많지 않을 것이다. 나의 모교인 이동초등학교도 장구한 역사를 지녀 개교한 지 100년을 넘어 올해가 112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그러고 보니 1910년 4월1일 개교이후 100주년 기념비를 세운 때가 7년 전 2015년 4월4일 총동창회 때였고, 그 이후 2017년 4월 1일 총동창회날 백년사를 편찬 때였으니 뜻깊은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었다. 그런 후 5년이 지난 오늘 또 역사관 건물을 준공하여 개관에 이르렀으니 이 벅찬 감동을 억누를 수가 없었다.
 그동안 수고하신 정봉주 건립 추진위원장과 학교 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께도 재경 동문들을 대신하여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이제 이동초는 올해 101회 졸업생을 배출하여 100년의 역사를 넘어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쓰고 있기에 새로운 도약과 전진의 앞날이 펼쳐지기를 염원해 본다.

 기념관 현판 제막식을 마치고 역사관을 둘러보니 1층은 시청각 교육실이 만들어져 있고 2층엔 역사 전시실이 구성되어 있는데 아이들이 학교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시청각실도 건립되어 전시실과 아울러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어 매우 흐뭇하였다. 
 헌데 현판 제막식과 아울러 전시실을 둘러보니 내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장면이 있었는데 여태껏 우리가  알고 있는 1910년 4월1일이 개교일로 기록 되어 있지 않고 `개교 122주년 역사관`이라는 글씨와 함께 1900년 4월에 학교가 창설되었다며 학교 역사가 10년이 늘어나 있었다. 수년 전 100주년 기념비와 백년사 편찬 연도를 계산 해봐도 올해가 112주년인데 참으로 황당하기 그지 없었다.

 학교 역사가 길다고 무조건 전통있고 좋은 것은 아닐진대 그동안 써온 개교 역사는 어찌하고 이렇게 동문들도 모르는 역사가 만들어졌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설령 새로운 자료들이 발굴되어 개교일을 꼭 변경하려면 학교 측과 동문들 그리고 여러 관계자들이 숙의하고 이에 대한 담론을 통하여 공감대 형성이 된 이후에라야 가능할진대 절차적 정당성도 결여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진 역사의 한 장면을 보고 참으로 씁쓸하였다.
 이에 동문들의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이에 대한 재검토를 해야 되지 않나 생각이 든다. 동문들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기다려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