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 자동차 정비 외길 달려왔다 … "군민들에게 고마울 뿐"
상태바
45년 자동차 정비 외길 달려왔다 … "군민들에게 고마울 뿐"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3.07.28 00:00
  • 호수 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나고 싶은 사람 │ 양길홍 유림카포스 대표
17세에 시작한 자동차 정비를 45년 동안 이어온 양길홍 유림카포스 대표. 양 대표는
17세에 시작한 자동차 정비를 45년 동안 이어온 양길홍 유림카포스 대표. 양 대표는 "고객들의 고맙다는 말이 지친 나를 오늘날까지 이끌어줬다"고 말했다.

17살에 정비공 시작
 남면 오리마을 출신인 양길홍 대표는 중학교를 마치자마자 자동차 관련 일을 시작했다. 아버지가 친척이 운영하는 자동차 정비 관련 업체에 취직을 시켰기 때문이다. 배운 게 없어 거부할 수도 없었다고 한다. 1978년 양 대표의 자동차 정비 인연을 그렇게 시작됐다. 
 군대도 육군 수송대 정비병으로 다녀왔다. 제대 후에도 계속 `남도밧데리`에서 기술을 익혔다. 그리고 1989년 2월 독립을 했다. 양길홍 이름을 건 `유림밧데리`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당시는 자동차 정비사업이 활황기였다. 듬직한 데다가 경력까지 달았으니 그를 믿고 찾는 고객들이 줄을 섰다. 사업확장이 필요해 1998년 지금의 유림동 남도주유소 옆 100평이 넘는 터에 새 사업장을 냈다. 지금은 홀로 정비를 하지만 한때는 직원을 일곱 명까지 거느렸다. 그렇게 45년  외길을 달려왔다.

`한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았느냐`를 알고 싶다면 손을 보면 안다.
굳은살이 배길 대로 배겨 딱딱해져 버린 손을 잡노라면
왠지 모를 미안함과 고마움이 손끝에서 마음속으로 전해진다.
남해읍 유림카포스 양길홍 대표의 손이 그렇다.
뭉툭한 손 군데군데 무엇인가에 찍힌 흔적들이 보인다.
손가락 관절은 뒤틀려 있다.
반평생 가까이 자동차 정비사로 살아온 슬픈 훈장이다.

 
군민들에게 고마울 뿐
 45년 외길 인생을 살아온 양 대표는 지금 은퇴를 준비하고 있다. 못 배운 자신의 한을 풀고자 자식 네 명 뒷바라지를 위해 악착같이 일해 모두 반듯하게 키운 데다 체력과 변해가는 자동차 정비기술의 한계를 느끼면서 더 일하는 것이 벅차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아울러 가게 일도 돕고 세차장도 운영하며 같이 고생한 아내에게 좀 더 여유있는 삶을 선물하고 싶은 마음도 은퇴를 결심하는데 한 몫 했다. 양 대표는 2~3년 새 고향 마을인 오리에 새 둥지를 틀고 인생 2막을 시작할 예정이다.
 과거를 돌아보는 소회를 물으니 양 대표는 "45년 동안 욕심내지 않고 양심적으로 일했다. 그 덕에 욕 안 먹고 살아온 것 같다"며 "따지고 보면 군민들의 은혜를 입어 현재까지 올 수 있었다. 이 자리를 빌려 군민분들께 고맙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