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배문학관 기획전시회 남해의 얼과 빛 담은 글과 그림들 전시
상태바
유배문학관 기획전시회 남해의 얼과 빛 담은 글과 그림들 전시
  • 김희준 기자
  • 승인 2023.07.28 00:00
  • 호수 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일부터 9월 3일까지 유배문학관에서 임종욱 작가의 기획전시회가 열린다. 사진은 임 작가의 작품 〈남해대교〉다.
오는 27일부터 9월 3일까지 유배문학관에서 임종욱 작가의 기획전시회가 열린다. 사진은 임 작가의 작품 〈남해대교〉다.

 지난 2012년 김만중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임종욱 작가가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전시회를 갖는다.
 임종욱 작가의 이번 전시회는 남해유배문학관이 지역 작가 발굴과 작품활동 독려를 위해 매년 개최하는 기획전시회 `지역작가 초대 기획전`의 올해 첫 번째 전시회다. 임 작가는 이번 초대전에 남해의 다양한 풍경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30여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회의 주제는 `작가의 눈으로 빚은 남해의 얼과 빛`. 작가의 시선으로 남해의 풍경 뒤에 숨은 얼을 끄집어내 이를 글과 그림으로 화폭에 담아냈다. 
 임종욱 작가는 2012년 제3회 김만중문학상에서 <남해는 잠들지 않는다>란 장편소설로 대상을 차지한 바 있다.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석·박사 과정을 수료한 임 작가는 경남문인협회, 경남소설가협회 회원이다. 남해군에 정착한 임 작가는 왕성한 작품활동과 연구에 더불어 고현집들이굿놀음보존회, 화전매구보존회, 남해문화원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 전시회는 오는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3일까지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열린다.

(중략)

금산에는 보리암이 있다. 보리(진리)의 세상에 들어 세속의 욕망을 털어버리고 정각(正覺)의 지혜를 채우라고 넌지시 권한다. 이끼 낀 바위 골 너머 떠가는 흰 구름과 바위를 둘러 노란 햇빛에 물든 하늘. 사람의 세상이 저만치 물러난다.

잠시 옷깃을 여미며 걷다가 만나는 해수관음보살상. 그 아래 머리를 조아리고 기도하는 이들에게 하얀 보살상은 나에게 절하지 말고 저 바다를 굽어보라고 일러준다. 소망이란 움켜쥐면 다 흘러버리는 바닷물 같다고 일깨운다.

금산에서의 하루는 오롯이 나를 버리는 시간이다. 나를 버려야만 찾을 수 있는 나. 세상의 모든 민물을 껴안지만 다시 세상으로 돌려주는 바다. 바다는 이치를 거스르지 않아 참 바다가 된다.

금산에 올라 바다가 갈무려 둔 `참 나`를 만나고 싶다.

- 임종욱 작가의 `언제나 바다 소식이 궁금해서` 가운데 일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