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기후학교 꿈나무 몽골 사막에 생명을 심다
상태바
남해기후학교 꿈나무 몽골 사막에 생명을 심다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3.09.07 17:46
  • 호수 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학생, 남해교육지원청, 푸른아시아, 몽골 봉사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기후 리더십 해외 연수
나무심기, 사막화 진행 지역 방문 기후위기 현장 마주해
남해군 학생 35명과 남해교육지원청·푸른아시아 등이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푸른아시아 몽골 조림사업장 중 하나인 바양항가이 지역에서 지난달 30일 남해군 학생 등이 나무를 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해군 학생 35명과 남해교육지원청·푸른아시아 등이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푸른아시아 몽골 조림사업장 중 하나인 바양항가이 지역에서 지난달 30일 남해군 학생 등이 나무를 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 남해군 학생들이 몽골의 사막화를 예방하기 위해 작은 생명이자 희망을 심었다. 몽골의 사막화로 인한 피해는 몽골에만 그치지 않고 중국을 넘어 대한민국에도 덮치고 있다. 이제 황사는 일기예보에서 당연시 여기게 된 지는 오래다.
 이러한 기후위기를 극복하고자 남해교육지원청, (사)푸른아시아가 힘을 합쳐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 남해군 학생들은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4박 5일 동안 몽골 현지에서 사막화 방지를 위해 나무를 심고 몽골의 교육문화를 이해하고 몽골아이들과 교류하는 활동을 펼쳤다.
 이에 앞서 남해교육지원청과 푸른아시아는 올해 7월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시범교육`을 통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실천의지가 강한 우수학생 35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사막화가 진행 중인 몽골을 방문해 국제 기후환경교육과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학생들은 남해중학교 8명(담당교사 최수진), 남해여자중학교 7명(담당교사 김민주), 상주중학교 6명(담당교사 강원종), 제일고등학교 8명(담당교사 강윤화), 남해고등학교 6명(담당교사 이상배) 남해군 중·고등학생 35명이다.
 이와 함께, 남해교육지원청에서는 이춘호 교육지원과장과 김인수 장학사가 관리·감독관으로서 든든히 지원했다. 또한 이번 사전연수부터 교재를 만들고 현장에서 봉사한 이용수 남해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도 몽골에서 구슬땀을 흘렸고, 군내 언론사 중 ㈜남해시대가 유일하게 동행취재를 자처하며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남해학생들의 활동을 기록했다. 아울러 푸른아시아에서는 본사와 몽골지부의 임직원들이 대거 참여해 성공적인 연수를 만들었다.
 
무슨 활동을 했나
 이번 연수 중 나무심기는 푸른아사아의 몽골 조림사업장 중 하나인 `바양항가이`라는 지역에서 진행됐다. 바양항가이는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로부터 2시간가량 떨어진 지역이다. 학생들은 몽골의 비타민나무로 불리는 차차르칸나무와 비술나무를 심기 위해 구덩이파기, 양동이로 물주기 등 자연을 회복시키는 활동으로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했다. 
 특히 몽골 환경 분야의 석학으로 불리는 체렝다시 담딘(Tserendash Damdin) 푸른아시아 고문에게 특강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등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이와 함께, 학생들은 몽골의 전통가옥인 게르에서 숙박하고, 몽골 전통음식인 양고기찜인 허르헉와 몽골식 볶음국수 등을 맛봤으며, 바양항가이 학교를 방문해 몽골학생들과 교육교류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아울러 드넓은 몽골의 사막과 푸른 초원, 쏟아지는 별빛을 감상하며 대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 남해군 학생들과 남해교육지원청·푸른아시아·남해시대 등이 함께한 `2023 우리가 Green 기후학교` 동행 취재기는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