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관광문화재단, 캐릭터 `나매기`저작재산권 무료 개방
상태바
남해관광문화재단, 캐릭터 `나매기`저작재산권 무료 개방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3.10.27 10:03
  • 호수 8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남해관광문화재단, 캐릭터`나매기`
〈이미지〉남해관광문화재단, 캐릭터`나매기`

 남해관광문화재단이 관광 캐릭터 `나매기`의 저작재산권을 무료 개방한다.
 남해관광문화재단은 관광 캐릭터 나매기의 탄생이후 남해관광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했다고 보고, 캐릭터 사업의 재도약과 민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저작재산권 무료 개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나매기는 `공공누리 2유형`으로 지정해 민간에 무료 개방된다. 공공누리란 공공기관에서 생성되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제도로, 저작물별로 적용된 유형별 이용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 부담 없이 국민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제도다.
 나매기는 지난 2022년 4월 공식 탄생이후 NFT발행, 캐릭터 굿즈 출시, 캐릭터툰, 모션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 활동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남해군관광문화재단 홈페이지(www.namhaetour.org)-자료실 나매기, 남해에 온 거북이`에서 나매기 공식 매뉴얼북과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나매기를 사용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하며 상업적 이용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상업적 이용과 원본 파일을 원한다면 동일 게시판 내 캐릭터 사용 신청서를 제출해 승인 후 사용할 수 있다. 나매기 인형탈도 동일 게시판 내 사용신청서를 작성 후 무료로 대여가 가능하다.
 조영호 남해군관광문화재단 본부장은 "재단은 나매기의 친근한 이미지를 통해 국민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캐릭터 사업을 운영해왔다"며 "이번 저작재산권 개방 사업을 통해 나매기를 남해 관광 캐릭터로 성장시키는데 이바지하고, 국민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