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고현면민들 "국도를 지방도로 격하? 결사반대한다"
상태바
서면·고현면민들 "국도를 지방도로 격하? 결사반대한다"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3.11.16 16:58
  • 호수 8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현면 대사~서면 염해 구간 지방도 격하 전망
국도77호선 확·포장추진위원회, 대책회의 개최
추진위, 서면·고현면민 1500여명 서명 받아

 남해~여수 해저터널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남해군을 지나고 있는 국도77호선 노선이 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서면과 고현면 주민들이 국도77호선 확·포장추진위원회(위원장 정종길, 이하 추진위)를 구성해 강하게 대응할 것을 예고하고 나섰다.

국도77호선 서면 염해부터 고현면 대사(빨간선 부분) 구간 도로를 국토교통부(부산지방국토관리청)가 지방도로 낮추려 하자, 해당 지역인 고현면과 서면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도77호선 서면 염해부터 고현면 대사(빨간선 부분) 구간 도로를 국토교통부(부산지방국토관리청)가 지방도로 낮추려 하자, 해당 지역인 고현면과 서면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추진위 발족 이유
 추진위는 지난 14일 서면행정복지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추진위가 공개 의사를 표출한 회의는 지난 9월 7일 열린 `국도77호선 및 해저터널 관련 현안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다.
 추진위는 단체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도77호선 확·포장 공사 사업을 바라고 있으며, 이들이 희망하는 구간은 고현면 대사마을~서면 염해마을 구간에 해당한다. 이 도로는 국도77호선으로 지정된 구간이다. 
 이러한 가운데 추진위는 해저터널 진출입로가 서면 서상마을과 남상마을에 각각 1개씩 설치될 계획에 따라, 대사~염해 구간의 국도77호선이 지방도1024호로 격하될 것을 우려해 단체를 구성했다.
 단체는 지난 3월 17일 서면 상남, 작장, 남상, 중리, 염해, 유포, 노구, 회룡, 정포, 우물, 현촌, 도산, 중현 등 마을과 고현면 주민자치위원회 등 여러 마을에서 참여해 총 10여개 마을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국도77호선이란
 국도77호선은 부산광역시부터 경기도 파주시까지 1239.4km에 해당하는 전국에서 가장 긴 국도이다. 그중 남해군을 지나는 구간은 고현면과 서면을 비롯해 남해읍, 이동면, 상주면, 미조면, 삼동면, 창선면이다. 또, 국도77호선으로 남해군과 연결되는 지자체는 사천시와 여수시이다.
 아울러, 국도의 관리처는 국토교통부(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고, 지방도는 경상남도이며, 군도는 남해군이다. 각 기관에서 사업비를 들여 관리 도로를 유지·보수 등을 하고 있다.
 특히 국도는 시점부와 경유지, 종점부가 하나로 이어지는 `단일선로`로 구성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해저터널 진출입로인 서상~남해읍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지방도1024호선 내지 군도6호선에서 국도77호선으로 지정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추진위는 대사~염해 구간은 사실상 국도77호선 지정이 해제될 것으로 해석하고 있는 입장이다.
 
"서면·고현면민 1500명 서명"
 추진위는 이번 회의에서 그동안 국도77호선을 사수하기 위해 활동한 내용들을 공유했다. 
 추진위는 지난해 12월 26일 장충남 군수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올해 1월 19일 하영제 국회의원과 면담했고, 지난 2월 16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남해군을 방문했을 당시 정종길 위원장이 추진위의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특히 추진위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서면과 고현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염해~대사 구간의 국도77호선 유지와 지방도 격하를 반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서에 약 1500명의 주민들이 서명했다.
 또한 추진위는 지난 7월 13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했고, 수차례 회의를 거쳤으며, 지난 9월 22일 추진위 명의로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경상남도에 질의서를 제출했다. 이후 10월 11일 경상남도만 입장을 정리해 회신했다. 
 이러한 가운데 추진위는 이날 회의의 주요 안건으로 경상남도의 답변을 공유하면서 남해군의 입장을 확인하는 등 추후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대책회의를 가졌다.
 <3면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