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완 도의원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 전면 수입금지 하라"
상태바
류경완 도의원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 전면 수입금지 하라"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3.11.16 17:16
  • 호수 8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수산물 냉동·포장 후 국내 수입
류경완 경상남도의원이 지난 7일 경상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9회 경남도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류경완 경상남도의원이 지난 7일 경상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9회 경남도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경상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류경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수산물을 냉동하고 포장만 하면 수산가공품으로 구분돼 손쉽게 밥상으로 올라오게 된다"며 "수입금지 사각지대의 발생이자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우회적 수출이라 볼 수 있다.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의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경완 의원은 지난 7일 열린 제409회 경남도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산 수산물과 수산가공품의 수입 관리와 규제 강화를 촉구했다.
 발언에 나선 류경완 의원은 "지난 5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저지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강화에 대한 경남도의 분명한 반대 입장 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으나 당시 경남도의 답변은 중앙정부의 원론적인 대답을 되풀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결국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했고 앞으로 30년에 걸쳐 134만톤의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이라며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경남도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보였던 소극적인 대응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특히 류 의원은 △경남도는 후쿠시마 인근 8개현에서 제조·생산된 수산가공품에 대해 전면 수입금지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촉구 △도내 유통되고 있는 일본산 수산물·수산가공품 관리와 규제 강화 △수산가공품 방사성 물질 검사 실시 및 삼중수소 검사시스템 신속 도입·운영을 경남도에 촉구했다.
 끝으로 류 의원은 "경기도는 올해 10월 기존 일본산 수산물에 한정했던 방사능 검사를 수산가공품으로 확대·적용했다"며 "경남도 일본산 수산가공품까지 검사를 확대해 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며 철저한 관리와 규제 강화를 위해 경남도와 도의회가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