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90일 전 `AI 윤석열` 사용금지 유력
상태바
내년 총선 90일 전 `AI 윤석열` 사용금지 유력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3.12.18 11:43
  • 호수 8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남해군수 선거, AI 윤석열 영상 등장 논란
국회정치개혁특별위, 딥페이크 선거운동 규제 법안 처리
지난해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AI 윤석열이 박영일 국민의힘 남해군수 후보를 지지하는 듯 내용을 담은 영상의 한 장면이다.
지난해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AI 윤석열이 박영일 국민의힘 남해군수 후보를 지지하는 듯 내용을 담은 영상의 한 장면이다.

 2024년 4월 10일(수)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딥페이크(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상편집물 등)를 이용한 AI 가상후보 등을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제20대 대통령 선거운동 중 AI 윤석열, AI 이재명 등 가상후보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가운데, 같은 해 남해군수 선거에서도 AI 윤석열이 등장해 남해군이 국민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 경험이 있다.
 지난해 5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막바지로 치닫던 때, 박영일 국민의힘 남해군수 후보 지지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AI 윤석열을 통해 박 후보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으로 인해 선거 전 혼선을 빚기도 했고, 대통령 탄핵 논란으로 번지기도 했다.
 이 영상이 공개된 후 당시 대통령실과 박 후보 측은 당사자들과 관계없이 제작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고, 당시 경남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러한 가운데 AI 가상후보를 활용한 선거운동은 가짜뉴스, 거짓정보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딥페이크 선거운동을 규제하는 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했다. 
 개정안을 살펴보면, 선거 90일 전부터 딥페이크 영상을 이용한 선거운동을 전면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하며, 선거 90일 전 영상 게시는 허용되긴 하지만 가상 정보라는 사실을 명확히 알 수 있게 표기를 의무화했다.
 선거에 미칠 AI의 부작용에 대해 여야 이견이 없는 만큼 개정안은 조만간 열릴 국회 본회의에서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2024년 1월 11일(목)부터 AI 후보 선거운동은 금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