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에게 더 가까이` 공공보건의료기능 강화
상태바
`군민에게 더 가까이` 공공보건의료기능 강화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4.01.08 12:01
  • 호수 8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남해군보건소에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① | 보건행정과
-------------------------------------------------------------------------------------
질병과 감염병 예방을 통한 군민 건강 향상
선제적 위생 관리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위생안전
남해군보건소가 군민 주치의 제도를 운영함에 따라 방문 간호사를 통해 원격으로 의사 진료를 받고 상담을 할 수 있다. 원격 진료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남해군보건소가 군민 주치의 제도를 운영함에 따라 방문 간호사를 통해 원격으로 의사 진료를 받고 상담을 할 수 있다. 원격 진료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군민 주치의 제도 운영 활성화
 남해군보건소는 의료취약계층 대상 의료접근성과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원격진료와 방문 건강상담을 실시한다. `군민 주치의 제도`는 민선 8기 군수공약사업으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해 15개의 핵심마을을 지정하고 700여명의 군민들을 대상으로 1차 진료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4년에는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의료기관이 없는 의약분업예외지역인 서면과 설천면보건지소에 `찾아가는 물리치료실 운영`으로 군민이 더 필요로 하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해 5월 23일 서면보건지소 확장이전 개소식이 열렸다. 남해군보건소는 서면보건지소에 치과진료실을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23일 서면보건지소 확장이전 개소식이 열렸다. 남해군보건소는 서면보건지소에 치과진료실을 설치할 예정이다.

더 나은 구강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남해군보건소는 군내 부족한 치과진료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서면보건지소에 치과진료실을 설치해 구강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현재 남면과 이동면보건지소에서 시행 중인 치과 정기순회진료를 서면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남해군보건소는 치과 장비구입 등 준비 기한을 거쳐 2024년 5월부터 스케일링, 불소도포, 국가건강검진(구강검진) 등 예방적 진료와 충치·치주질환 치료 등 구강질환 진료를 추진할 계획이다.

남해군보건소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 더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남해군보건소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 더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확대
 대상포진은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부위에 신경염증 및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평생 한 번의 대상포진 백신 접종으로 대상포진의 발병률 50% 예방, 신경통 발생률 60% 감소 효과가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민선 8기 군수 공약사업으로 2023년부터 시행 중으로, 2024년 1월 중순부터는 지원 대상을 확대해 65세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하며(65~75세 어르신, 2023년도 미접종자) 대상포진 예방접종 약품비를 전액 지원한다. 접종 시행비는 본인이 부담한다.
 접종절차는 기초생활수급권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보건소·보건지소를 방문하면 접종력 확인 후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일반 대상자는 신분증 지참해 위탁의료기관 방문 후 접종력과 대상 여부를 확인한 뒤 접종할 수 있다. (문의 ☎860-8775~7)
 
군민참여형 생활밀착 행정방역 추진
 남해군보건소는 전 읍면 위생해충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2월부터 11월까지 전 읍면 행정방역을 실시하고, 행정방역이 미치지 못하는 취약지역(매립지, 저습지, 갈대밭 등) 15개소는 드론을 활용한 연 2회 항공 방역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나아가, 2024년도 행정방역은 군민들의 현장참여 기회를 넓히고 의견을 적극 수렴해 매개체 방역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사업의 효과성을 증대하고자 한다. (문의 ☎860-8753) 

남해군보건소가 신종 감염병과 재난상황 발생을 대비해 음압텐트 설치 훈련을 하고 있다.
남해군보건소가 신종 감염병과 재난상황 발생을 대비해 음압텐트 설치 훈련을 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
 이와 함께 남해군보건소는 감염병 통합감시를 위한 유관기관 협업(의료기관 43개소 법정감염병신고의무 홍보 포스터 배부·신고독려), (지역의료협의체 연 2회 이상 운영) 체계 구축과 감염병발생 초기대응 역량강화(수인성 식품매개감염병 모의훈련), (학교보건관리자 감염병 초기대응 교육)을 바탕으로 지역 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나아가 군민의 생명보호에 집중할 계획이다. (문의 ☎860-8733~5)
 
위생업소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
 또한 남해군보건소는 식품·공중 위생업소 운영에 필요한 행정사항, 법령 준수사항 등의 정보를 SMS를 통해 선제적으로 제공해 영업주와 소통을 강화한다. 주요 정보 내용은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와 지하수 수질검사 만료기한 안내, 재난배상 책임보험 가입·갱신 안내, 위생교육 미이수자 이수 안내 등이 있다. (문의 ☎860-8744~5)
 
식품접객업소 위생환경개선 사업 확대 추진
 계속해서 남해군보건소는 노후 위생환경 개선 지원으로 관광남해 이미지를 향상하고자 한다. 노후한 주방과 화장실 시설 개·보수를 통해 위생취약 시설을 개선하고 고객 편의를 위한 입식테이블 교체 사업을 추진한다. 업종별 세부 지원 내용으로는 △주방 내 노후벽면, 타일, 후드 시설, 주방기기 등 도색·교체·청소 △화장실 개·보수, 남녀 화장실 분리, 수세식 전환 시공 △기존 좌식테이블에서 입식테이블 교체이다. 2024년에는 사업유형을 확대해 기존 시설물 개보수와 더불어 주방 후드 청소작업 등을 지원한다. 신청자 접수는 2024년 2월부터 시작하고 신청 마감은 예산 소진 시까지다. (문의 ☎860-8738)
 
위생업소 친절·위생 교육 향상 지원
 아울러 남해군보건소는 식품·공중 위생업소에 친절·위생 교육을 실시해 고객만족도와 남해군 관광이미지를 향상하고자 한다. 드라마콘서트 친절교육(공연극)을 통해 고객응대와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CS강의 추진, 한국외식업중앙회 남해군지부와 함께하는 캠페인 실시 등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친절 마인드를 강화하고자 한다. (문의 ☎860-8738)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