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열 전 경남도의원, 22대 총선 출마 선언
상태바
박정열 전 경남도의원, 22대 총선 출마 선언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4.01.12 16:33
  • 호수 8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끼리의 우직함과 열정으로 남해군민 위해 헌신"
과거 도로법 위반 전과 … "헌법재판소 위헌" 소명
박정열 전 경남도의원이 지난 8일 남해군청 브리핑룸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정열 전 경남도의원이 지난 8일 남해군청 브리핑룸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정열(62) 전 경상남도의원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경상남도의회 제10·11대 의원(사천)을 지낸 박정열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지난 8일 남해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박 예비후보는 "보물섬 남해군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우수한 문화적 자원을 간직한 남해안 관광벨트의 핵심 지역"이라고 소개하면서 "앞으로 건설될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남부내륙철도를 통해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박 예비후보는 "따라서 다양한 관광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장기 플랜과 인접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남해안시대 중심도시로서 지위를 확고히 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적격자가 자신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예비후보는 "저 `코끼리` 박정열은 지역에서 다양한 사업체를 운영했던 경제인이자 경남도의회에서 8년간 의정생활을 한 지역정치인이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상임감사로 임명한 것을 보더라도 공공정책 전문가로서 자질도 중앙정부의 인정을 받은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박 예비후보는 "해저터널, 내륙철도 연계 등 현안이 산적한 남해군의 발전과 새로운 남해안시대의 미래가 결정되는 중요한 기로에 선 운명적 시점인 지금, 저의 모든 역량을 바쳐 남해군민을 위해 헌신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도로법 위반 전과 소명
 박정열 예비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 중 제기된 도로법 위반 전과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혔다.
 박 예비후보의 전과는 총 9건이며, 그중 2004~2010년 도로법 위반 전과는 7건이다. 박 예비후보는 "이 사안은 헌법재판소에서 위헌결정이 된 사항"이라며 "앞서 도의원·사천시장 선거 등 수차례 소명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출마 후보들의 사촌 이내 친인척에 대한 재산형성 과정과 학력사항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과거 거상종건(주), 신상개발(주), E.V(주) 등을 경영했다. 그는 "제가 2010년경까지 소유하고 있는 기중기는 기계 특성상 분해를 해서 운행할 수 없는 특수장비이기에 중량을 조절할 수가 없음에도 일반 화물차량과 같은 기준에 의해 과적으로 단속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도로법은 자동차나 건설기계 소유자가 고용한 종업원이 화물과적 등으로 단속이 되면 그 소유자도 도로법 제 100조(양벌규정)에 따라 종업원과 같이 벌금형에 처하는 것으로 규정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예비후보는 "그러나 헌법재판소는 2013헌가25호 구 도로법 양벌규정 위헌제청 사건 등에서 `영업주가 고용한 종업원 등이 업무에 관하여 범죄행위를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영업주 개인에 대하여 형사처벌을 과하는 것은 아무런 비난받을 만한 행위를 한 바 없는 자에 대해서까지, 다른 사람의 범죄행위를 이유로 처벌하는 것으로서 법치국가의 원리 및 죄형법정주의로부터 도출되는 책임주의에 반한다`며 위헌결정을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예비후보는 "매번 해명했지만, 선거철만 되면 악의적인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며 "제가 만약 파렴치한 범죄자였다면 엄격한 법무부와 대통령실 등의 인사 검증을 통과할 수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상임이사로 임명될 수도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