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거창 의견 미청취 … 창원대, 도립대학 통합 의사 밝혀
상태바
남해·거창 의견 미청취 … 창원대, 도립대학 통합 의사 밝혀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4.02.19 15:05
  • 호수 8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도지사, 박민원 창원대 총장 임용예정자와 간담회 가져
남해대학·남해군, 거창대학·거창군 "전달받은 내용 없어" 신중
창원대, 올해 3월 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기획서 제출

 경남도립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이 도립대학 간 통폐합을 넘어, 국립창원대학교와 통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창원대는 올해 3월 말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는 가운데 남해대학과 거창대학 3개교가 포함된 내용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적극 협조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남해대학과 남해군을 비롯해 거창대학과 거창군 등 주민들의 의견은 청취하지 않은 채 추진하고 있어 비판이 일고 있다.

박완수(오른쪽) 경남도지사와 박민원(왼쪽) 창원대학교 총장 임용예정자가 만남을 가졌다.
박완수(오른쪽) 경남도지사와 박민원(왼쪽) 창원대학교 총장 임용예정자가 만남을 가졌다.

창원대 총장 예정자, 박완수 도지사 만남
 창원대학교·남해대학·거창대학 통합 안은 지난달 30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국립창원대학교 대학혁신방안 간담회에서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이 자리에는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박민원 창원대 총장 임용예정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박 임용 예정자는 "그동안 인재를 육성하고 인재 유출을 방지하는 데에 창원대의 역할이 다소 부족했다"라며 "정부가 지역과 대학이 함께 발전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가운데 창원대가 인재를 유입하는 파이프라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에 앞서 창원대는 올해 3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위해 도립대학과의 통합을 담은 혁신기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라 도립대학과 통합 논의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창원대의 혁신기획서에 따르면, 창원대는 연구 중심대학으로, 남해대학·거창대학은 기능분야 직업교육 특성화·외국인 유학생 육성 거점으로 두는 방식을 담고 있다.
 나아가, 창원대는 `글로컬대학 준비위원회`를 꾸렸고, 창원시와 지역인재 양성 업무협약 등 창원형 대학혁신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국립창원대학교 대학혁신방안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렸다.
국립창원대학교 대학혁신방안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렸다.

 간담회 자리에서 박완수 도지사는 "지역 대학이 자체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산·학이 긴밀히 연계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배출해야 한다"며 "국립창원대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경남도는 남해대학·거창대학 통합을 포함한 구조개혁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결과는 올해 6월에 나올 예정이다.
 이에 앞서, 박완수 도지사는 지난해 도립대학끼리의 통폐합이나 국립대학교와의 통폐합 등 구조개혁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열어놓은 입장이기에 창원대의 글로컬대학 지정 추진에 화색이 돌 수밖에 없다. 이는 지난해 경상국립대학교가 우주항공·방산 분야 특화 중심대학을 내세워 글로컬대학에 먼저 선정됐기에 도립대학과 통합을 논의할 수 있는 대학은 창원대가 유력하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사업은 학령인구 감소와 통폐합되는 대학이 늘어남에 따라 대학과 지자체, 산업체 사이의 벽을 허물고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업으로, 사업에 선정되면 5년간 1천억원을 지원받는다. 교육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3월 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받고 4월에 예비지정을 한 후 8월에 최종 10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신중한 입장
 이러한 회의와 내용들이 보도되면서 남해군과 거창군, 남해대학과 거창대학 모두 "창원대와 통합 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내용이 없어 지켜봐야 한다"라는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학구조개혁 용역에 앞서 경남도는 남해군·거창군 주민들의 의견은 청취하지 않은 채 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이번 창원대와 도립대의 통합 안에 대한 내용과 관련해서도 주민들의 의견은 청취하지 않고 있다.
 시대적으로 신입생을 유치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기에 구조개혁은 이뤄져야겠지만, 도립대학이 통합되면, 학사 재편 과정에서 학과 통폐합, 명칭 변경, 정원 감소 등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기에 대학구조개혁의 후폭풍은 거셀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