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만, 청정어장 재생사업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강진만, 청정어장 재생사업 공모사업 선정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4.03.18 10:46
  • 호수 8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구역 구분, 150억원 투입 진행

 남해군이 강진만 해역이 해양수산부의 `2024년 청정어장 재생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5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강진만 전 해역(1구역, 2구역, 3구역)에 150억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으며,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정어장 재생사업은 과밀·노후화된 양식어장과 주변해역을 정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어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남해군은 강진만 해역을 3구역으로 나눠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연차별로 추진해 왔다. 1구역은 2023년도에 사업을 완료했으며, 2구역은 2024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강진만 청정어장 재생사업 1구역 사업을 시행한 후 사업진단 결과, 어장환경지수가 기존 평균 2등급에서 1.8등급으로 상향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남해군은 사업 범위 확대를 위해 이번 공모사업을 추가로 신청했고, 이번 선정으로 강진만 해역 3천ha에 대한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2025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강진만 전역 3천ha 규모에 150억원(국비 75억원, 지방비 7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강진만 해역은 새꼬막과 피조개의 주산지로 경남 전체 새꼬막 양식업권의 78%가 집중해 있으며 미FDA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으로도 지정돼 있다.
 강진만 해역 청정어장 재생사업의 주요 내용은 △사업대상지에 대한 상세조사 및 실시설계 △오염 퇴적물 및 폐기물 제거 △황토살포 및 바닥고르기 등 환경 개선 △정화 완료 어장을 대상으로 종자 구입비용 지원 △양식업권자 역량강화 및 지속적인 청정어장 관리를 위한 어업인 교육 등이다.
 장충남 군수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강진만 해역 내 바닥식 양식장의 어장환경 개선을 마무리하겠다"며 "과거 천혜의 황금어장이라는 강진만 해역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