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의 전면 백지화 요구”
상태바
“사업 계획의 전면 백지화 요구”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0.01.14 21:05
  • 호수 1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운영수위 상승반대 남해군대책위 상임위원장 조 세 윤

남강댐 운영수위 상승반대 남해군대책위원회(상임위원장 조세윤 이하 남해대책위)는 지난 6일 군청 회의실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남강댐 수위 상승과 보조여수로 공사 등 남강댐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이에 본지는 남해군대책위원회에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세윤 상임위원장을 만나봤다. <편집자 주>

▲현황은 어떤지
=밀실행정과 정치, 불법강행으로 남강댐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
지난달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기습발표했다. 이에 본 타당성 조사는 불법 용역발주를 했으며 경남도는 불법 발주 사실을 몰랐다. 이에 도내 정치권은 도대채 뭐했는지 한탄스럽다.

▲남해군에서는 어떤일을 추진했고 성과는 어떤지
=지난해 2월 남해군의회에서 남강댐 물 부산권역 공급계획 반대하는 건의안을 채택한 후 4월에 경남도청앞에 궐기대회에 참가, 남강댐 관련 대책위원회에 위원과 1차회의을 가졌다.
8월에는 민생회복, 민주수호, 남강댐수위 상승저지 남해군민문화제를 열어 많을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기회재정부가 지난 18일에 예비타당성 조사결과를 기습발표 해 지난달 22일 서부경남대책위원들은 기자회견을 가졌다.
▲다른 시군과의 협조체계는
=서부경남공동대책위(공동대표 우종표)와 오는 19일 진주시 칠암동 경남도문예회관 앞 야외공연장 일대에서 정부의 남강댐 수위 상승을 통한 부산 수돗물 공급계획 저지를 위한 대규모 “경남도민 총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진주 사천 산청 남해 하동지역 주민 5천여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 궐기대회에서 서부경남 공대위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남강댐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와 남강댐사업 타당성 용역 불법 발주 등 지역현실을 감안하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는 당국의 강행 음모를 강력 규탄할 예정이다.

▲궁극적 목표는
=정부 계획은 수혜 효과만 고려한 것으로 대규모 홍수피해와 물 부족, 환경파괴 우려 등 남강댐 주변 지역민들이 입을 피해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다. 사업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한다.

▲앞으로 어찌 활동할건지
=대책위원회를 좀더 보강해 활성화 시키겠다. 이에 강진만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가지며 서명운동을 펼치겠다. 이런 활동이야 말로 확실하고 단호한 요구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는 19일 진주에서 열릴 예정인 반대투쟁과 집회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 한편 정치권과 국가위원회에도 호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