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서면에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제안
상태바
포스코, 서면에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제안
  • 한중봉 기자
  • 승인 2014.04.10 13:24
  • 호수 3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조5000억원 투입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건설 의향 밝혀

 포스코 건설이 서면 중현에 총 사업비 9조5000억원을 들여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남해군에 제안했다.

 남해군은 지난 8일 군청회의실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지난 2일 포스코건설이 2015년부터 2024년까지 10년간 약 9조 5000억원을 투자해 서면 중현리 일원에 에너지 시설용지 20만명, 일반산업단지 20만평 등 약 40만평의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군에 공식적으로 제안해 왔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2018년까지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고 IGCC 관련 사업은 1단계로 300MW급 한국형 상용 1호기를 2018년 착공해 2020년 상업운전을 개시하고, 2단계로 3000MW급 상용플랜트를 2024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측이 제안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의 핵심인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란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을 의미하며, 석탄을 수증기 및 공기와 함께 고온 고압으로 가스화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주성분인 합성가스를 제조·정제해 가스터빈을 구동하고, 배열로 증기터빈을 구동하는 차세대 에너지 발전기술이다.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석탄화력발전에 비해 높은 발전 효율을 가지며,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기술로써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개발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2006년 산업자원부를 중심으로 차세대 청정 석탄기술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시작해 최근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설계기술을 국산화한 상태라고 한다.

 지난 2012년 주민투표로 백지화된 석탄화력발전소와 비교해 보면 석탄화력발전소가 하루에 1천만톤의 온배수를 배출하는 데 비해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냉각탑 방식을 채택하므로 온배수 배출이 없다.

 또한 석탄화력발전이 대규모의 회처리장이 필요하지만 석탄가스화복합발전는 회처리장이 불필요하며 발생되는 슬래그는 전량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남해군의 설명이다. 또 석탄을 직접 연소하는 석탄화력발전에 비해 석탄을 가스로 변경해 연소하므로 오염물질이 줄어들며, 가스를 연소하기 전 단계인 합성가스 정제과정에서 황산화물, 탄소 등 대부분 오염물질이 포집 가능해 친환경적이라고 군 관계자는 덧붙였다. 
 
포스크, 4월중 남해군 답변 요구
 
 남해군은 그동안 석탄화력발전소 무산 이후 군에 적합한 대안사업 발굴을 위해 국내 유망기업의 신산업 진출분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왔고, 최근 포스코 측과 석탄가스화복합발전에 대한 기술적 이해도 증진과 상호 신뢰 확인을 위해 협의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관련기업과 컨소시엄을 통해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상용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며 단계적으로 플랜트 증설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안에 건설 중인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실증설비 후속작인 한국형 석탄가스화복합발전 상용 1호기를 남해군에 유치 후 포스코건설 독자 설비를 증설한다는 복안이다. 포스코건설은 타당성조사 착수, 에너지관리공단 심의 등 후속절차 진행을 위해 4월 중 남해군의 공식 입장을 요구한 상황이다.

 최근 남해군에서는 지역경제를 견인할 신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군민들 인식이 강하며 제조업 유치는 요원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주민투표 결과 무산된 화력발전소 재추진에 대해서도 군민 여론에 변화가 있다고 보고 있다.

 더구나 지난해 12월 현대경제연구원의 용역결과, 임해산업이나 국가정책과 연계된 신재생에너지산업이 적합하다는 결론이 도출된 터라 남해군은 포스코 측의 이번 사업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포스코 측과 남해군의 이번 사업제안 발표시기가 6·4 지방선거 시기와 맞물리면서 정치쟁점화의 불씨가 될 것이 우려되고 있다. 아울러 남해군이 군민들에게 석탄화력발전과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시켜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향후 주민의견수렴 과정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남해군은 이번 사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개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또 4월 중 국회의원과 도·군의원, 군수후보자 등 각계의 여론을 반영한 유치의향을 공식통보한 이후 투자양해각서 체결,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본격적인 추진은 6·4 지방선거 이후에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선거와의 연계 추측을 미리 차단하고 나서는 분위기다.

 이날 브리핑을 한 정주철 경제과장은 "남해군의 발전을 위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것은 군의 지상과제 중 하나이다. 다만 선거가 임박해 있는 만큼 이번 제안을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사업과 남해군 여건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정한 분석과 함께 군민의 의견과 여론의 향방을 살피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