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비(非) 대책위 직원들과 상황 공유 부재 이유는?”
상태바
“대책위, 비(非) 대책위 직원들과 상황 공유 부재 이유는?”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4.03.16 11:50
  • 호수 8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장 사건, 언론 보도, 지인 통해 소식 접해 허탈”
사태 중재 위해 비(非) 대책위 직원 11명 사직서까지 제출
본지가 지난 11일 남해군 모 회의실에서 ‘남해축협 갑질 조합장 구속 퇴출을 위한 직원대책위원회’ 소속이 아닌 직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의 모자이크는 직원들의 요청에 따라 본지가 수용한 것으로 편집된 모습임을 알린다.
본지가 지난 11일 남해군 모 회의실에서 ‘남해축협 갑질 조합장 구속 퇴출을 위한 직원대책위원회’ 소속이 아닌 직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의 모자이크는 직원들의 요청에 따라 본지가 수용한 것으로 편집된 모습임을 알린다.

<1면에 이어>
 
`남해축협 갑질 조합장 구속 퇴출을 위한 직원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속하지 않은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조합장에 대해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법적 처벌이 내려지면 그에 따라 승복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라는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이와는 별개로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대책위`의 위원 구성 과정과 행보, 입장, 언론 인터뷰 등에 대해 의혹을 갖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에서 알게 된 치부
분열된 남해축협 직원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대책위 측 직원들이 지난 1월 경찰에 조합장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고, 지난 2월 13일부터 각종 언론에 보도됐으며 방송 뉴스 등을 통해 조합장 고소와 갑질 등에 대한 내용을 접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대책위가 남해축협 전체 직원들을 대변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조합원, 군민, 다른 지역 주민이 많다"며 "실제, 대책위에 속한 직원보다 속하지 않은 직원이 더 많다. 물론 이들 중에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중립을 지키고 있는 직원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비(非) 대책위 직원들에 따르면, 인터뷰에 참석한 12명을 비롯해 몇 명 더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불참한 인원이 2~3명이 있음을 밝혔다.

그렇다면, 50명에 가까운 직원 중 대책위 소속 직원은 17명, 미대책위 직원은 약 15명, 나머지 입장을 취하지 않는 직원 10여명이라는 것이다. 즉 현재 남해축협 직원들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3개 입장으로 분열돼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다시 말해, 대책위와 비(非) 대책위 직원들이 남해축협 직원 전체의 약 3분의 1씩 나뉘어져 있는 상황이고, 양쪽에 속하지 않은 이들도 3분의 1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대책위가 중앙방송과 일간지 등에 어떤 경로로 인터뷰하고 입장을 밝히게 됐지는 모르겠지만, 사태를 이렇게까지 키우는 게 남해축협 전체를 위한 길인지는 모르겠다"면서 "언론 보도 이후, 대책위에서는 상황을 공유하겠다면서 비(非) 대책위 직원 몇 명에게 얘기했지만 소식이 없었다"고 말했다. 참고로,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이와 관련한 내용은 이후 남해축협 전체회의와 사직서 제출 사건에서 공개됐음을 덧붙였다.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아직 적금 해지 사태가 마무리되지도 않았는데…. 법적으로 진행한다면 조용히 진행할 수도 있었을 텐데 이러한 치부가 전국에 알려지게 돼 직원으로서 너무 힘들다"고 밝혔다.
 
대책위, 다른 직원과는 소통 부재
대책위에 들지 않거나 못하거나

비(非) 대책위 직원 A씨는 "언론 보도 이후 대책위에 진행 상황을 요청했는데, 응답받지 못했다. 저도 남해축협 소속 직원인데 중요한 문제를 이렇게 어렵게 알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B씨는 "농장주로부터 이번 사태를 접했고 이후 뉴스를 검색해서 내용을 파악하게 됐다"며 "언론 보도 이후 업무가 안 될 정도로 연락을 많이 받았다. 신체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데, 정서적으로 위축돼 외부인을 피하게 된다"고 호소했다.

C씨는 "남해축협이 망하는 게 아닌가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가뜩이나 여러 현장에 지원을 나가라는 지시를 받고 힘들게 일하고 있는데, 현장에 나가서도 질문을 받고 관련 이야기를 들으니 의욕이 떨어진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정리하자면,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대책위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남해축협 직원들의 전체를 대변하는 것으로 여론 의식을 심어주었는데, 정작 본인들은 해당 내용을 제때, 제대로 공유 받지 못했고 언론이나 외부인들로부터 소식을 접해 질문을 받는 등 여러 방면에서 곤경에 처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대책위 측에서는 지난달 20일 지역신문사들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직원이 조합장으로부터 피해를 당한 게 아니고, 법적 준비를 하는 입장에서 보안도 중요했다"며 "직·간접적 피해자나 증언해줄 수 있는 직원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공유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추가 위원을 모집하는 점에 있어서도 이러한 이유로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입장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고소를 준비하는 차원에서는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언론 보도 이후에도, 다른 직원들이 대책위에 상황 공유를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묵묵부답했다"며 "마치 편을 나눈 것처럼 느껴졌다"고 밝혔다.
 
퇴사까지 각오하면서 중재 나서

본지는 "대책위로부터 공식적으로 입장과 추진 상황을 공유 받은 시기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앞서 비슷한 답변과 함께 `사직서 제출`이라는 답변으로 돌아왔다.

비(非) 대책위 직원 중 사직서를 제출했던 몇 명은 "전국 언론에 사건이 보도됐고, 조합장과 대책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짐에 따라 얼마 후 계약직, 정규직 할 것 없이 총 11명(비(非) 대책위 직원)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숫자를 맞춘 건 아니었지만 많은 직원이 뜻을 모았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퇴사까지 각오한 이유에 대해 이들은 "아픈 현실이지만, 인력이 부족한 우리 조합에서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인원이 사직 의사를 밝히게 되면 업무 마비가 올 것을 예상했다"며 "그렇게라도 해서 우리는 전국 사안이 되기 전 내부적으로 문제를 풀어보고자, 협상 테이블이라도 만들어보고자 사직서를 제출하게 됐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렇지만, 우리 예상과는 다르게 대책위 측에서는 더 강경하게 나왔다"며 "협의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없는 것인가. 이들이 진정으로 남해축협 전체를 생각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대책위에서는 사직서 제출 이후 2월 20일 이사회 등을 거쳐 11명 중 8명을 회유했다"며 "몇 명은 사직을 철회했고, 결국 우리가 원하는 협의는 이뤄지지 않았기에 전부 철회했다"고 밝혔다.

특히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결국 2월 26일 전체회의가 열린 날, 조합장은 이런 상황을 초래하게 만든 부분에 대해 사과했다. 대책위 직원들은 받지 않았다"며 "이 자리에서 전 직원이 공식적으로 이번 사태의 내용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조합장이 퇴장한 후 기타토의 시간에 대책위 측에서 대책위에 포함되지 않은 직원들에게 `오지 않아도 된다. 본인들 업무에만 충실하라`라고 말했다"며 "그때 분위기는 `너희들은 조용히 일만 하고 있어라`라며 압박하는 것처럼 느껴졌다"고 회상했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

비(非) 대책위 직원들은 "현장에서 축산농가 어머니, 아버지들에게 조합 관련해 쓴소리든 질문이든 많이 받는다. 다른 지역에 가서도 마찬가지"라며 "더 이상 우리 조합이 더 나빠지지 않고 진정한 `정상화`가 무엇인지 반성하고 각자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행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